여야는 일요일인 오늘(23일)도 6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합의를 위한 원내 협상을 재개하지 못하고 대치 국면을 이어갔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조건 없는 국회 정상화를 요구하는 가운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정부·여당을 비판하기 위한 선별적인 국회 상임위원회 복귀를 선언함에 따라 협상의 여지가 더욱 줄어든 상황입니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언론과의 통화에서 "한국당이 국회를 정상화하려는 진정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오늘(23일) 중 원내대표 회동을 할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한국당과의 의사일정 합의 없이 내일(24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시정연설을 강행할 계획입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당초 지난 20일로 예정됐던 시정연설을 한 차례 연기하며 여야 합의를 기다렸지만, 더이상 미루지 않고 시정연설을 위한 본회의를 24일 소집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주당은 내일(24일)부터 한국당 위원들이 참석하지 않더라도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과 공조해 각 상임위 전체회의를 동시다발로 열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은 민주당이 '백기투항'을 강요한다고 주장하면서 선별적인 상임위 복귀를 선언했습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성명서를 통해 "이 정권의 폭정과 일방통행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며 "국회는 정상화되지 않더라도 한국당은 국회에서 할 일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총장·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북한 목선, 붉은 수돗물 등 현안을 다루는 상임위를 선별적으로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