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계종 입법기구인 중앙종회가 내일 임시회를 열고, 문화재구역 입장료 논란등 정부의 문화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합니다.

중앙종회가 이례적으로 총무원의 문화재구역 입장료에 대한 입장 발표에 이어서 이 문제를 또 다루려는 이유를 무엇일까요?

홍진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조계종의 입법기구인 중앙종회가 내일 오전 11시 임시회를 엽니다.

이례적인 6월 종회에서는 종무보고와 종책질의 없이 정부 문화재정책에 대한 집중논의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평소 집행부 견제역할을 해온 중앙종회가 이번에는 집행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행보로 분석됩니다.

[윤승환 / 조계종 기획실 차장] 

“(중앙종회가) 종단의 입장과 같은 흐름의 입장문과 결의문이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앙종회와 집행부 모두, 문재인 정부가 문화정책에 있어서 종단을 홀대하고 있다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문화재위원 축소와 구례 천은사 산문개방 이후에도 지속된 정부의 소극적인 태도에 이제는 대응을 해야 한다는 기류가 형성됐습니다.

[호산스님/ 조계종 중앙종회 사무처장]

“특별한 사안은 없었는데 현재 종단상황이 문화재위원 또 문화재구역 입장료 문제 등 행부에서 하고 본사주지협의회에서 했던 (문화재구역 입장료 논의 등을) 부분을 임시 원 포인트 종회를 해야 되지 않느냐 분과위원장들이 다 그렇게...”

[오심스님/ 조계종 기획실장] 

“자비심과 종교적 차원에서 국가와 협력하면서 지켜 왔는데 일방적으로 산적이라는 소리를 들으면서 문화재구역 입장료 등을 호도하는 부분에 대해서 기자회견을 하게 됐습니다.”

조계종의 이같은 움직임은 역대 정부의 일방적인 국립공원제도와 문화재정책에 대한 서운함 속에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기대감 또한 꺾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 대선 공약에도 불구하고 규제위주의 정부 문화재정책은 그대로 라는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 2017. 5. 2 BBS 방송 中에서]

“그래서 저는 이제는 그런 사찰 그런 입장료 이런 것은 조금 폐지하는 대신에 국가나 지자체가 사찰에 전통문화보존을 위해서 보다 많은 지원을 해주고...]

[오심스님/ 조계종 기획실장] 

“1700년 동안 지켜왔던 문화재 사찰들을 자체적으로 지키고 있으니깐 정부에서는 거기에 맞는 대응 안 그러면 6개 법이 있어서 전통사찰이 아무것도 못합니다.”

내일 중앙종회에서는 불교계 몫의 문화재 위원 축소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도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재청이 이번에 제외된 사적과 근대, 민속문화재분과에, 스님 문화재위원 겸직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문화재위원 축소를 겸직을 통해 보완할 수는 있는만큼 문화재청 제안의 수용여부를 중앙종회가 판단하면 집행부가 이를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영상취재=장준호)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