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청와대가 국방부의 북한 목선 관련 첫 브리핑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구체적인 내용에는 간섭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야당은 국정조사를 촉구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김연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청와대는 북한 목선의 삼척항 사건을 설명하는 국방부 첫 브리핑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에는 간섭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은 “국방부에선 상황이 발생하면 당연히 청와대에 보고를 한다"며 발표문을 확인했을 뿐 질의 응답까지 조율한 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군 당국의 발표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게 안이했다"며 다음날 해당 브리핑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질책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브리핑 현장에 이례적으로 청와대 안보실 소속 행정관이 참석한 사실에 대해서도 해명했습니다. 

윤 수석은 "여론 방향과 질문 내용을 판단하기 위해서 갔었던 것"이라며 "해당 행정관이 국방부와 협의하거나 사전 조율하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야당은 진상 은폐·축소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며 파상공세를 펼쳤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작금의 국방 해체 상황에 대해서 대통령께서 직접 국민 앞에 사과할 것을 촉구합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이 두 분을 포함한 안보라인을 즉각 경질해야 합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군 당국의 은폐조작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피할 수 없다고 질타했고, 민주평화당도 국정조사를 주장했습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