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새 검찰총장 후보자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했습니다.

현 문무일 총장보다 다섯기수 아래며 고검장을 거치지 않고 총장으로 직행하는 등 파격적인 카드로, 검찰 개혁을 염두에 두고 정공법을 택했다는 분석입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정부의 두번째 검찰총장은 윤석열이냐 아니냐가 관건이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하루 연차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오전에 박상기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검찰총장 임명제청 건을 보고 받고 신속히 윤석열 지검장을 낙점했습니다.

검찰 조직의 안정보다는 적폐 청산과 개혁에 무게를 뒀습니다.

INSERT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윤 후보자는 검사로 재직하는 동안 부정부패를 척결해왔고 권력의 외압에 흔들리지 않는 강직함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서울 중앙지검장으로서 탁월한 지도력과 개혁의지로 국정농단과 적폐청산 수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검찰 내부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두터운 신망을 받아왔습니다."

윤 후보자는 함께 추천된 신임 총장 후보 중에서 기수가 가장 낮았습니다.

문무일 현 총장보다 연수원 기수가 5기수 아래인 만큼 윤 후보자의 선배인 검찰 간부들의 줄줄이 사퇴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을 중심으로 한 검찰 개혁에 대한 문 대통령의 요구가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INSERT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아직도 우리 사회에 남아있는 각종 비리와 부정부패를 뿌리뽑음과 동시에 시대적 사명인 검찰개혁과 조직 쇄신 과제도 훌륭하게 완수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윤 후보자는 내일 국무회의 의결과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인사청문회에서는 검·경 수사권조정,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에 대한 입장과 60억원대에 이르는 재산 등을 놓고 집중적인 검증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