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이자 정치적 동지였던 이희호 여사가 어젯밤 향년 97세를 일기로 별세했습니다.

고인의 빈소가 마련된 신촌세브란스 병원 장례식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최선호 기자.

[질문 1] 지금 빈소 상황은 어떻습니까?

네, 공식 조문 시간은 오후 2시 부터였지만, 오전부터 조문 행렬이 이어지면서 유가족들은 오전 11시30분으로 조문 시간을 앞당겼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인 이해찬ㆍ황교안ㆍ손학규ㆍ정동영ㆍ이정미 대표도 모두 빈소를 찾는 등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정치권 인사들이 조의를 표했습니다.

오후에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청와대 비서진도 빈소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의 조의를 전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추모 행렬에 동참했고,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함께 빈소를 찾았습니다.

한광옥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동교동계 막내인 설훈 민주당 의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 출신인 민주당 김한정 의원과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 등 동교동계 인사들이 대거 빈소를 지키며 조문객을 맞고 있습니다. 

[질문 2] 이희호 여사가 남긴 유언이 공개가 됐죠?

네, 이희호 여사는 어젯밤 11시 37분쯤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편안한 임종을 맞았다고 장례위원회가 전했습니다. 

이 여사는 두가지 유지를 남긴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먼저 국민들의 화합과 민족의 평화통일을 이야기했습니다.

장례집행위원장인 김성재 김대중평화센터 상임이사의 말입니다. 

<인서트1/ 김성재 김대중평화센터 상임이사>
“우리 국민들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 행복한 삶을 살기 바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국민을 위해,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동교동 사저와 노벨평화상으로 받은 상금을 각각 ‘대통령 사저 기념관’과 대통령 기념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써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김 상임이사의 말 계속 들어보겠습니다.

<인서트2/ 김성재 김대중평화센터 상임이사>

"김대중 대통령 기념사업과 민주주의와 평화통일을 위한 김대중평화센터 사업을 잘 이어가도록 당부하셨습니다."

앞서 북유럽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도 어젯밤 이 여사가 별세하자마자 애도사를 내고 “하늘 나라에서 우리의 평화를 위해 김대중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께서 늘 응원해주시리라 믿는다”며 추모의 뜻을 밝혔습니다. 

[질문 3] 구체적인 장례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장례는 유족의 뜻에 따라 5일 동안 ‘사회장’으로 치러집니다. 

사회장은 국장과 국민장 다음으로 예우를 갖춰 여러 사회 단체가 함께 치르는 장례를 뜻합니다. 

당초 김 전 대통령과 정치 인생을 함께 한 권노갑 민주평화당 상임고문과 장상 전 이화여대 총장 두 사람이 장례위원장을 맡을 예정이었는데, 오후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추가됐습니다. 

빈소에 도착한 이 총리는 “북유럽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총리가 공동장례위원장을 맡는 게 좋겠다고 전화를 줬다”며 정부도 최선을 다해 고인을 모시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총리의 말입니다.

<인서트 3 / 이낙연 국무총리>

"기존에 공동장례위원장으로 내정되신 분들께서 수용해주셔서 그렇게 하는 것으로 했고요. 그렇지 않더라도 정부로선 당연히 최선을 다해서 모실겁니다마는 소홀함이 없도록 꼼꼼하게 잘 모시겠습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과 최용준 전 천재교육 회장이 부위원장을, 여야 5당 대표는 고문을 맡기로 했습니다. 

이 여사가 생전 여성지도자로서도 활발한 행보를 보였던 만큼 여성계 인사들도 대거 장례위원에 이름을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오는 14일 아침 발인을 마치면, 고인의 유해는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입니다. 

[질문 4] 북한에서 조문단을 보낼지도 관심인데요.

그렇습니다. 이희호 여사는 지난 2011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사망했을 때 북한을 찾아 상주인 김정은 현 국무위원장을 만나 조의를 표했습니다. 

당시 막 북한의 새 지도자가 된 김정은이 처음으로 만난 우리측 인사가 이 여사였다는 점에서 조문단을 보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은 2009년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때 고위급 조문단을 파견했습니다.

당시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등은 조문 이후 이명박 대통령까지 면담하며 사실상 ‘대남 특사’의 역할을 했던 만큼 경색된 한반도 국면의 변화가 있을지 주목됩니다. 

다만,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미관계가 껄끄러운 상황에서, 북한이 조문단 파견을 부담스러워 할 것이란 이야기도 함께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