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일 추념식에서 사회 통합을 역설했지만 약산 김원봉의 공적을 거론한 것이 오히려 이념대결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보수 야당은 문 대통령의 발언이 부적절했다며 집중 공세를 퍼부은 반면 청와대는 통합 사례로 거론했을 뿐이라며 보호막을 치는 등 정치권 공방이 뜨겁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현충일 추념사에서 이념 논쟁을 끝내길 원한다고 했지만

INSERT 문재인 대통령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상식의 선에서 애국을 생각한다면 우리는 통합된 사회로 발전해나갈 수 있습니다"

약산 김원봉을 언급한 것은 역설적으로 이념갈등에 부채질한 상황이 됐습니다.

앞서 3.1절 경축사에서는 빨갱이란 말을 일제 잔재로 규정하고 5.18 기념사에서는 야당을 향해 '독재자의 후예'라고 지칭한 발언이 이념 논쟁을 끝내자는 의도와 달리 사회 통합에 역행한다는 지적처럼 이번도 마찬가지입니다.

보수 야당은 한목소리로 공세를 펴고 나섰습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우리 정치를 계속 싸움판으로 만들기 위해 도저히 보수 우파가 받아들일 수 없는 발언으로 야당의 분노와 비난을 유도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도무지 대통령이 국민 통합의 의지가 있는지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면서 "대통령이 모든 발언에서 중시해야 할 것은 사회·정치·국민 통합임을 유념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청와대는 '이념과 정파'를 뛰어넘자는 취지인데 이를 문제삼는 야당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임시정부에서의 김원봉 역할을 사회 통합 사례로 말한 것일 뿐”이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자칫 정국이 진영 논리에 매몰될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INSERT 박지원 의원 / '이상휘의 아침저널'

"지나치게 진영논리로 나가는 것은 보수를 위해서나 진보를 위해서나 특히 대통령께서 강조한 애국을 위해서도 좀 불필요한 일들은 서로 자제해야 된다"

여야 청와대 회동이나 국회 정상화는 여전히 돌파구가 열리지 않고 있는 가운데 '김원봉 논란'의 악재까지 더해지면서 정치권에 먹구름은 짙어지고 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