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예순 네 번째 현충일을 맞아 우리나라의 관문인 인천 지역 불교계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애국선열들을 기리는 수륙재 등 다채로운 추모 행사를 열었습니다.

스님과 불자들은 순국 영령들의 넋을 추모하고 이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올바로 계승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스님들과 불자들이 순국 선열들의 넋이 잠들어있는 위패 앞에서 두 손을 가지런히 모읍니다.

호국영령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춤사위도 선보입니다.

예순네번째 현충일을 맞아 인천 만월산 약사사에서 봉행된 인천 수륙재, 호국영령 위령제.

인천시 무형문화재 제15호 인천수륙재 보유자인 인천불교총연합회장 일초스님은 매년 애국 선열을 기리는 위령제를 봉행해 왔습니다.

인서트1 - 일초스님 / 인천시 무형문화재 '인천수륙재' 보유자
[고통 속에 돌아가신 모든 영령들을 위로하고 극락세계로 천도하는 것을 수륙제라고 합니다. 나라를 지키다가 돌아가신 분들이 계십니다. 그 분들 까지도 마음을 위로하고...]

순국선열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인천 수륙재에는 박남춘 인천시장도 참석해, 불교계의 나라사랑 정신의 의미를 되새기고 인천 시민들의 화합도 다짐했습니다.

인서트2 -  박남춘 / 인천광역시장
[인천 이 땅에 화합과 행복이 깃들고 평화가 깃들라는 간절한 바람으로, 우리 (인천 수륙재가) 지방무형문화재 15호인 거 아시죠? 이런 행사를 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탠딩]
인천수륙재 보존회에서 해마다 봉행하는 인천 수륙재는  순국선열의 희생 정신을 기리고 국민 화합을 발원하는 인천의 소중한 전통 문화입니다.

인천 수륙재와 함께 인천 무형문화재전수회관에서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이들을 기리는 '현충재'가 봉행됐습니다.

현충재는 인천시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범패와 작법무' 보유자인 능화 스님의 주도로 진행됐습니다.

특히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도 제대로 된 평가와 예우를 받지 못한 특수임무유공자와 유족들을 위로하는 자리가 됐습니다.

인서트3 - 능화스님 / 인천시 무형문화재 '범패와 작법무' 보유자
[알게 모르게 (국가를 위해) 충성을 많이 했건만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그런 분들이기에 저희가 뜻과 마음을 모아 현충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충재에 참석한 강화불교사암연합회장 계성스님은 "나라를 위해 헌신한 분들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가져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인서트4 - 계성스님 / 강화 불교사암연합회장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국기에 대한 맹세를 하고, 애국가를 부를 수 있는 것... 애국선열이 있었기 때문에 할 수 있다는 것, 감사한 마음을 느끼셔야 해요]

특수임무수행 업무를 맡았던 전직 요원 등은 행사를 열어준 인천 불교계에 감사의 뜻을 표했습니다.

인서트5 - 홍광식 / 대한민국 특수임무유공자회 인천지부장
[국가를 위해서 희생했지만 그런 부분에서 전혀 명예나 보상이 미미해 가슴아파하는 가운데...선배님들을 (위한 현충재를) 봉행해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인서트6 - 윤상현 / 국회의원(자유한국당, 인천 미추홀구을)
[그 분(특수임무유공자)들에 대한 도움이나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안타깝게 생각하고, 이런 행사를 계속해서 주최해주시는 능화 큰스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인천 불교계의 현충일 추모행사는 애국 선열의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고 전통문화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뜻 깊은 자리가 됐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영상취재 : 남창오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