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정당 대표들의 회동 형식을 두고 청와대와 자유한국당의 신경전이 팽팽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청와대의 5당 대표 회동 제안을 거부하고 교섭단체 3당만 포함시키라고 압박 중인데, 청와대는 "뭘 더 해야 하냐"며 반문했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청와대가 자유한국당에 제안한 건 '여야 5당 대표 회동 후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의 단독 회담'입니다. 

하지만 황교안 대표가 '교섭단체 3당 대표 회동'을 역제안하면서, 양측은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황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정상화를 바란다면 불법 패스트트랙을 사과하고 철회한 뒤, 제1야당 대표와 1대1로 만나 대책을 마련하는 게 맞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결단을 내리면 우리당은 즉각 국회에 들어가 국정 운영에 적극 협력할 의사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더 이상의 양보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여기서 뭘 더 해야 하는지 되묻고 싶다"면서 "5당 대표와 1대1 회동 동시 제안에 대한 한국당의 긍정적 답변이 오기를 기다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가 제안한 시점은 문 대통령의 순방 전날인 7일까지, 추경 등 시급한 민생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시한은 조금씩 다가오고 있습니다. 

정치권은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민들은 5당 대표가 대통령과 만나 시급한 민생의 돌파구를 찾기를 원한다"며 황 대표에 대해 무례하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황 대표의 3당 회동 제안은 비민주적이고 오만한 일이라고 꼬집었습니다. 

반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원내교섭단체 대표들 간 회담은 좋다"면서 '3당 회동' 수용 의사를 보였습니다. 

국회에서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