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사진출처:문화재청 홈페이지]

 

문화재청이 조계종 스님들을 문화재위원 명단에서 일방적으로 배제하고 특정대학 인사들을 집중 배치한 데 대해 비판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 문화계 인사들은 “문화재청이 신뢰를 잃었다”고 성토했습니다. 

김연교 기자의 보도입니다. 

 

올해 문화재청이 돌연 문화재 보존, 관리를 심의하는‘문화재위원’ 명단에 조계종 스님들 위촉 규모를 축소하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여성 위원의 비율을 늘리는 등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라는 게 문화재청의 설명이지만, 당장 문화계에선 이런 결정을 비판하는 성토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은 국회에서 열린 ‘불교 유물의 감정과 문제점’ 심포지엄에서 불교계 인사들을 제외하고 다양성을 갖췄다는 자평은 신뢰를 얻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인서트1/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향후 문화재위원회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공정성의 문제, 국민의 신뢰성의 문제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라고 보고 있습니다.”

특정 대학과 영남 지역에 편중된 인사들이 배치된 데 대한 비판과 함께, 우리나라 문화재 중 절대적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불교계의 스님들을 논의에서 제외하는 건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합니다. 

<인서트2/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한 60%, 지정된 문화재, 국보나 보물이나. 불교계의 문화유산이 많은데 정작 이걸 연구하고 계승하고 보존하는데 앞장서 있는 스님들이 그 자리에 같이 참석해서 발전 방향을 논의하지 못한다는 건…”

앞서 문화재청은 지난 달 문화재위원을 위촉하면서 해마다 각 분과에 1명씩 8명이 배정되던 '스님 문화재위원'을 일방적으로 축소해 불교계를 비롯한 문화계 안팎의 빈축을 샀습니다.

조계종은 문화재청이 일방적으로 문화재위원을 8명에서 5명으로 축소하자 강력히 반발하며 참여를 거부했고, 문화재청은 현재 공석으로 남겨둔 상태입니다.

불교계에서는 강한 유감과 함께 문화재청의 ‘불교 홀대’에 대응해야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재청은 문화재위원 명단 발표 며칠 전 규모 축소 사실을 알린 것으로 전해지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BBS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