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청와대는 최근 자유한국당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대표의 회동'과 '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의 일대일 회동'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다자 회동 범위를 5당 아니면 3당으로 할 것인지를 두고 청와대와 한국당이 기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주 금요일에 자유한국당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동'과 '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의 일대일 회동'을 동시에 열자고 제안한 사실을 뒤늦게 공개했습니다.

개최 시기는 문 대통령의 해외 순방을 감안해 오는 7일 오후로 정했습니다.

하지만 한국당은 그제 문 대통령과 황 대표의 일대일 회동과 교섭단체 3당 대표의 회동을 동시에 하자는 역제안을 해왔다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참석 정당의 범위를 두고 이견 차가 여전한 겁니다.

청와대는 여야 협치의 정신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5당 대표의 전원 참석이 필수라는 입장입니다.

반면 한국당은 참석 범위를 지나치게 넓힌다면 논의가 분산될 수 있다며, 모든 정당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면 민중당과 대한애국당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맞받았습니다.

정치권에서는 참석 정당의 범위에 따라 회담장에서 논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이같은 기싸움을 불러왔다고 보고 있습니다.

범여권으로 볼 수 있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포함되면 한국당에 불리하지만 교섭단체 3당만 참석하면 논의의 주도권을 야당이 가져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한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청와대측이 한국당을 제외한 대통령과 4당 대표의 회담을 제의했지만 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9일 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 일정을 앞둔 가운데 청와대와 한국당 간에 접점을 찾지 못한다면 국회 파행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