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을 재수사하는 검찰 수사단이 최근 대검찰청을 압수수색해 과거 수사 당시 외압이나 부실수사가 있었는지 확인작업에 나섰습니다.
 
이런 가운데 검찰과거사위가 김 전 차관 사건을 봐주기 수사로 규정하고 다른 검찰 고위관계자들에 대한 추가 수사를 촉구하면서, 이들에 대한 수사가 이뤄질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박세라 기잡니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뇌물수수와 성접대 등 각종 의혹을 재수사하고 있는 검찰 수사단이 대검찰청 서버를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 수사단은 지난주 대검찰청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서버를 압수수색하고 과거 ‘김학의 사건’ 수사팀이 사용하던 컴퓨터 등을 확보했습니다.

수사단은 지난 2013년과 2014년 당시 김 전 차관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린 검찰 수사 과정에서 부실수사와 외압이 있었는지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는 어제(29일)‘김학의 사건’에 대한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과거 두차례 검찰 수사는 봐주기 수사, 부실 수사였다”고 결론내렸습니다.

특히 “김 전 차관 외에도 건설업자 윤중천 씨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검찰 고위 관계자들이 봐주기 수사에 개입한 정황이 있다”며 이른바 ‘윤중천 리스트’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단이 윤중천 리스트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한상대 전 검찰총장과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 차장검사 출신 박 모 변호사 등에 대해 본격 수사에 나설지 주목됩니다.

한 전 총장은 서울 중앙 지검장이던 지난 2011년 윤 씨와 관련된 사기 사건을 처리하면서 윤 씨가 낸 진정서에 따라 수사관을 교체했다는 의혹이 있습니다. 

윤 전 고검장은 지난 2013과 2014년 윤 씨에 대한 검찰 수사 당시 지휘라인에 있었다고 검찰과거사위는 전했습니다.

한편 검찰과거사위는 내일 ‘용산 참사 의혹’에 대한 최종 조사결과 발표를 끝으로 1년 6개월여 간의 활동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BBS 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