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역대 최대 규모의 국토교통기술대전이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해 국내 기술로 개발된 무공해 2층 전기버스와 무인 민간항공기 등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꿈꿔왔던 미래기술을 만나다’란 주제로 펼쳐진 첨단 혁신 제품들의 무대를 박관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장애인과 어르신 등 교통약자를 위한 고속버스와 시외버스가 오는 9월 처음 도입됩니다.

휠체어 탑승엔 불과 2분 - 교통약자 이동권의 핵심수단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국토교통기술대전(5/29~31)이 경기도 일산의 전시컨벤션신터 ‘킨텍스’에서 열렸습니다.

[인서트 1] KAIA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신현옥 R&D사업본부장
[2019년 국토교통과학기술대전은 ‘꿈꿔왔던 미래기술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개발한 기술들이 신기술로 지정받을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될 수 있구요. 또한, 전시된 기술을 보시면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는 상담의 장들이 마련돼 있습니다.]

올해 국토교통기술대전은 참가기관만 200개가 넘을 정도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무공해 2층 전기버스가 처음 선보이는 등 최첨단 제품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내후년 상용화에 들어갈 예정인데, 한번 충전에 최고 시속 90킬로미터로 300킬로미터 이상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인서트 2] 현대자동차 자동차부문 연구개발본부 김형진 상용선행연구팀 파트장
[지금 보시는 차량이 국내 최초로 개발된 2층 전기버스입니다. 차량은 배터리를 이용한 모터로 구동되는 전기차량이며,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되었습니다. 상용화는 2011년 중순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민항기가 사용하는 비행경로에 투입할 수 있는 ‘무인 민간항공기’도 개발했습니다.

구체적인 상용화 시점을 정하지 않았지만, 우선 물류배송에 적용한 뒤, 승객수송까지 개발범위를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인서트 3] KAIST 한국과학기술원의 이재현 연구원
[무인기(無人耭)는 기존에 저희가 알고 있는 여객들이 날아다니는 유인공역(有人空域)에 무인기를 안전하게 통합 운영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나중에는 무인기 연구를 통해서 물류배송이나 여객을 태우지만 파일럿(항공기조종사)이 없는 큰 그림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식주 등 일상 가정생활 전반에 걸쳐,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개발됐습니다.

고령화 사회를 맞아 어르신 수면관리는 물론 걸음걸이와 낙상방지 등 안전 관리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인서트 4] 가천대 ALL(Ambient Assisted Living) 헬스케어스마트홈 융합연구소의 배시화 연구단장
[헬스케어는 집하고 사는 사람이 서로 소통이 되고, 그 다음에 무의식적으로 사는 사람의 건강을 집이 알아서 체크해서, ‘내가 무의식적으로 건강이 나빠졌구나’라는 것을 서비스 프러바이더(service provider), 즉 지역 병원이나 보건소 등에서 저에게 정보를 줍니다.]

BBS 뉴스 박관우입니다.

영상 취재/편집 = 성광진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