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BBS 인터뷰 지방사 인터뷰
"아이들 성장,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생활습관이 크게 좌우"류지미 대성류한의원장(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박찬민 기자 | 승인 2019.05.29 09:19

● 출 연 : 류지미 대성류한의원장(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대성류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신 한방재활의학과전문의 류지미 원장님과 함께 소아의 한의학적 성장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장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대성류한의원에서 진료중인 류지미입니다.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에 대한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류지미 대성류한의원장(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질문1) 자녀나 손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아주 많으실텐데요. 아이들은 어떻게 하면 잘 클까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잘 먹고 잘 자고 병치레 잘 안하면 잘 성장 합니다. 

성장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질병이나 스트레스 또는 영양부족 운동부족의 생활습관이 크게 좌우합니다. 성장장애로 판단이 되면 병원에도 방문하여 요인을 찾아봐야하고, 한의학에서는 비기질적인 원인에 집중하여 발육이 지연되는 부분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체형적인 부분에서 자세가 좋지 않은 경우를 함께 치료합니다. 
  
질문2) 그럼 가정에서 체크를 해서 한의원에 오면 좋은 경우는 어떤 것 일까요? 

-입맛 없어하고 밥을 잘 먹지 않는 아이들은  젓가락으로 밥알을 세고 있거나, 식사시 자세가 불량하겠죠? 이런 경우,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밥을 덜먹고 군것질을 많이 하게 됨으로써 비만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근육과 뼈에 올바른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합니다.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늦게 자는가를 살펴봅니다.  심리적인 스트레스도 있을 수 있으며, 저녁 10시경부터 많이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이 원활하지 않으면 당연히 키가 크지 않겠죠. 낮시간의 짜증이 늘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감기에 너무 자주 걸리거나 회복이 늦는지 살펴봅니다.  면역력이 떨어져있는 경우가 많으며 평소 비염까지 있다면 호흡기능 뿐 아니라, 소화기능까지 좋지 않은 경우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경우에 성장이 저해된다고 보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도와주는 침 또는 한약을 쓰게 됩니다.  

질문3) 한약은 언제부터 먹으면 좋을까요? 

-과거에는 밥도 귀하고 한약은 더 귀한 시절이라 첫 돌이 지나면 한 첩 정도 먹여주면서 건강해지길 기원했습니다. 요즘 생후 몇 개월 째 감기 걸려도 병원가서 약 드시죠?  한약 또한 태어날 때부터 필요하다면 먹을 수 있으며 소아용으로 개발된 한약들이 있어서 복용하는데 크게 힘드실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용법과 용량은 일반적인 보약이라면, 소아의 경우 5첩 이내, 초등생은 10첩 정도로 어른보다는 복용기간이 짧으며, 감기약 등의 경우 1일에서 7일정도 더 짧게 처방합니다. 따라서 성장을 위해서라면 3개월에서 6개월 내에 주기적인 한약복용을 권해드립니다. 

질문4) 키나 몸무게의 성장이 정상적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대한소아과학회가 2007년 이후 10년만에 소아청소년 표준성장도표를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이 기준에 맞춰서 저신장의 기준은 같은 연령과 성별의 소아 정상 성장 곡선에서 3백분위수라 하여 100명중 앞에서 3번째 미만인 경우입니다. 

혹은 임상상 1년에 키가 4cm 이하로 자라거나 같은 나이 친구들의 평균치보다 10cm이상 작을 때 성장장애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질문5) 성장치료의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1차는 돌 이후의 소아기인데, 성장의 기초를 다지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식욕부진 등 비위가 허약하든지 성장을 저해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 신장 체중이 평균이하가 되는 경우는 성장치료를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차는 발육급진기인데, 만 10세-12세로 사춘기 시작 전, 2차 성징 이후 1-2년 사이에 성장판이 닫히기 전 키 크는 시기를 포착하여 도와주면 됩니다. 

질문6) 아이들이 체형치료가 필요한 것은 어떤경우일까요? 

-스마트폰 사용이 어린시절부터 많고, 야외활동이 줄어들게 됨으로써 한참 성장해야될 시기에 척추가 틀어지는 측만증등의 체형불균형이 많습니다. 엑스레이와 체형검사로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때 측만의 각도 30도 이상의 심한 측만은 수술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올바른 성장의 관점에서 추나치료와 침치료로 체형치료를 함께 할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통증을 명확히 표현하거나 인식하지 않을 수 있어 부모님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또한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운동을 통하여 성장과정에서 완화할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질문7) 성장치료시 주의할 점이나 도움되는 말씀 부탁드립니다. 

-요즘 홍삼류, 비타민, 유산균, DHA함유식품들까지, 갖가지 성장을 도와준다는 식품들이 많지요. 그 중 홍삼은 한약이면서도 한약 아닌 것처럼 변질이 되어 식품으로 말씀드렸습니다. 단일 홍삼자체는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인자가 분명히 있지만 적어도 아이의 체질과 상태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단순식품일수 있고, 첨가물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셔야하며, 약성분으로 인해 위험할 수도 있어서 더욱 신중하게, 전문가인 한의사의 진단을 받고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적당한 운동과 가정에서 식생활과 수면을 잘 관리해주신다면 한의원의 정기적인 방문만으로도 아이의 성장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박찬민 기자  highha@bbsi.co.kr

<저작권자 © BBS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찬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세요?
0
0
이 기사를 공유하실래요? KakaoStory Facebook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