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20·30대 청년도 무료 검진...외국인 결핵 점검 강화

정부는 유엔이 2030년까지 '전 세계 결핵유행 조기종식'을 결의함에 따라 지난해 7월 발표한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대폭 보완한 '결핵예방관리 강화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을 보면 결핵 발병·전파 위험이 큰 노인, 노숙인, 쪽방 거주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결핵검진과 환자관리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를위해 검사장비가 실린 버스를 보내 '찾아가는 X-ray 검사'를 실시하고, 결핵 소견이 나오면 당일 확진검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요양병원, 정신병원, 복지시설에서 지내는 노인은 입소 전·후 연 1회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검진 사각지대에 있었던 20∼39세 비정규직과 영세사업자, 대학생, 무직자 등 720만명에 대해 내년부터는 건강검진에서 결핵 의심 소견이 나와 확진검사를 받으면 검사비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2021년부터는 암환자나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등 고위험 기저질환자에게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연 1회 결핵 무료 검사를 지원하고, 결핵 고위험국으로 지정된 19개국에서 들어오는 외국인의 발병 상태도 수시로 점검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같은 대책을 통해 2030년까지 국내 결핵발생률을 결핵 퇴치 수준인 인구 10만명당 10명 미만으로 낮춘다는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