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성류굴에서 심현용 박사가 ‘진흥왕’ 관련 명문을 조사하고 있는 모습. [사진 울진군]

신라 진흥왕이 울진 성류굴을 다녀간 기록이 동굴 내부에서 발견됐습니다.

경북 울진군은 최근 성류굴(천연기념물 제155호) 내부 제8광장에서 보고된 다수의 신라시대 명문 중 진흥왕이 560년 6월에 성류굴을 다녀간 기록을 확인했습니다.

신라 제24대 진흥왕은 북한산, 마운령과 황초령에 순수비를 남긴 것으로 유명합니다.

새롭게 확인된 명문은 심현용 박사와 이용현 박사가 공동판독했습니다.

진흥왕거 부분 근경. [사진 울진군]

庚辰六月日(경진육월일)

柵作榏父飽(책작익부포)

女二交右伸(여이교우신)

眞興(진흥)/ 王挙(왕거)

世益者五十人(세익자오십인)

이 명문을 해석하면 '경진년(560, 진흥왕 21) 6월 일, 잔교(棧橋=柵)를 만들고, 뱃사공을 배불리 먹였다. 여자 둘이 교대로 보좌하며 펼쳤다. 진흥왕이 다녀가셨다. 세상에 도움이 된 이(보좌한 이)가 50인이었다'입니다.

이 같은 사실은 삼국사기를 비롯해 기존 문헌에는 보이지 않았던 것으로 신라사를 새롭게 구성하고 울진 성류굴의 역사적 위상을 밝힐 중요한 자료입니다.

심현용 박사는 “향후 울진지역에서 진흥왕 순수비가 발견될 가능성도 있다”며 “울진 성류굴의 신라 명문들은 울주 천전리 각석(국보 제147호)에 버금가는 신라 금석문의 보고로 한권의 역사책이 새로 발견된 것과 같은 충격적인 사료”라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지난 3월 21일 발견된 울진 성류굴 내부 각석문은 진흥왕을 비롯해 신라 화랑과 스님 등 이 곳을 다녀간 이들이 남긴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