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청와대가 내년 최저임금 인상 폭을 3∼4% 수준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청와대는 최저임금 인상 폭과 관련해 어떤 논의도, 결정도 한 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해당 보도를 반박하면서 "최저임금은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결정할 사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취임 2주년 대담에서 "2020년까지 만원으로 인상하겠다는 공약에 얽매여 무조건 그 속도대로 인상돼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를 두고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에 무게를 둔 메시지라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당시 대담에서도 "인상 폭은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돼 있는 것이어서 대통령이 무슨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긴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다음달 10일 스위스에서 열리는 국제노동기구, ILO 총회에 참석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때는 대통령의 일정이 있어서 참석할 만한 상황이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모레 예정된 문 대통령과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의 면담에 대해서는 "애초 부시 전 대통령의 방한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한 것"이라면서도 "각국의 상황이나 그동안의 경험에 대한 의견을 나누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