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화재구역 입장료 문제와 관한 정부 정책에 변화가 요구되는 가운데, 조계종이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한 폭넓은 내부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중앙 종무기관과 산하기관 주요 스님들이 전체 회의를 열었는데, 조계종 교육원장 현응스님이 입장료 문제를 다루는 종단의 전담 부서 설치를 강도 높게 촉구해 주목받았습니다.

보도에 류기완 기자입니다.

 

불교계의 최대 현안인 문화재구역 입장료 문제.

지리산 국립공원 천은사가 지역의 상생 협력을 위해 전격적으로 산문 무료 개방에 나서면서 전체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제시됐지만 정부는 여전히 뒷짐만 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조계종 교육원장 현응 스님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종무기관 및 산하기관 부실장 간담회가 열려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자리에서 현응 스님은 60분 동안 마이크를 잡고 문화재구역 입장료 문제에 관한 다양한 견해를 풀어놨습니다.

천은사 산문 무료 개방 이후 오히려 입장료 징수를 대하는 국민적 저항이 심해졌다며 대정부 관련 사안에 종단의 대처가 다소 미흡했음을 반성했습니다.

이어 이제라도 대응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현응 스님은 입장료 문제를 다루는 상설 전담부서 신설을 촉구했습니다.

[인서트 현응 스님 / 조계종 교육원장] : "문화재 정책은 즉 사찰보유 문화재 정책은 국가적 차원의 일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불교계가 주도적으로 문화재는 어떻게 보존되고, 어떻게 관리되고, 어떻게 보수되고, 예산은 어떻게 편성되는 게 적당하며 어느 정도가 매년 투여돼야 되는가 종단이 책정해야 된다고 봅니다."

현응 스님은 총무원 차원의 대책위를 구성한 뒤, 전담 부서를 만들고, 이 부서에서 국가 문화재정책과 자연공원정책 등을 상시 모니터해 일상적으로 대응한다는 구체적인 방안도 언급했습니다.

[인서트 현응 스님 / 조계종 교육원장] : "먼저 전담 부서 조직을 위해서 총무원 차원의 대책위원회를 빨리 구성돼야 된다...대책위원회를 6개월 이내에,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빨리 정해서 두 번째 단계인 일상적인 전담 부서를 확정해야 된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재무부가 중심이 돼서 하고..."

회의에서는 문화재 구역 입장료 문제에 대처하는 종단의 대국민 홍보, 정책 입안자 그룹과 여론 주도층과의 협조체계 구축 등에서 부족했던 면을 점검했습니다.

그러면서 정책 추진 과정에 종단의 입장이 올바르게 반영될 수 있는 소통 창구를 개설하고, 부당한 제도에 대해서는 합법적이고 정당하게 시정요구를 해야 한다는데 공감을 이뤘습니다.

특히, 문화재보호법 개정안이 사찰 소유 문화재의 규제뿐 아니라 사유권을 침해하는 위헌적 요소는 없는지를 보다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습니다.

[스탠딩]

조계종 집행부가 해묵은 문화재 구역 입장료 문제를 이제는 해결해야 한다는 의지를 보이는 만큼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BBS 뉴스 류기완입니다.

영상취재: 남창오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