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미성년 자녀의 논문부정이나 부실학회 참석 등 연구부정이 적발되거나 처벌에 미온적인 대학들에 대해 교육부가 대대적인 특별감사를 벌입니다.

감사결과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대학들은 연구부정에 미온적이고 솜방망이 처벌로 대응했다는 비판이 제기될 전망입니다.

박성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교육부는 오늘 유은혜 부총리 주재로 ‘제9차 교육신뢰회복 추진단’회의를 갖고 연구부정 관련 대학들에 대해 특별 감사계획을 확정했습니다.

대상 대학은 서울대를 비롯해, 연세대와 전북대, 경북대와 전남대, 성균관대 등 15곳입니다.

이들 대학들은 미성년 자녀의 공저자 논문이나 부실학회 실태조사에서 조사결과가 부실했거나 관련 처벌수위가 다른 대학과 비교해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의심되는 곳들입니다.

실제로 수의대 교수 자녀의 강원대 편입학 부정 의혹이나 서울대 대학원 입학 부정 의혹이 제기된 서울대나 총체적으로 부실조사 지적을 받은 전북대가 그렇습니다.

두 대학은 교육부 특별감사와는 별도로 관련 의혹에 대한 사안감사까지 받을 전망입니다.

교육부 특별감사는 이달 안으로 시작돼 8월까지 마무리될 전망입니다.

교육부는 연구부정에 대한 해당 대학들의 자체조사와 검증, 감사와 징계 등이 지침대로 엄정했는지 살필 계획입니다.

위반 사항이 드러날 경우, 별도의 징계와 함께 실태조사를 다시 벌여 연구부정을 뿌리뽑는다는 방침입니다.

감사 결과, 위반사실이 드러난 대학들은 연구부정에 대해 미온적으로 대응했다는 비판이 쏟아질 전망입니다.

정부 세종청사에서 BBS뉴스 박성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