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진화 현장에서 사망한 지방자치단체 일반직 공무원이 위험직무순직을 인정받았습니다.

소방공무원이 아닌 일반직 공무원이 산불 진화 중 사망해 위험직무순직을 인정받은 첫 사례입니다.

인사혁신처는 최근 열린 공무원재해보상심의회에서 창원시 마산합포구청 소속 고 김정수 주무관의 위험직무 순직을 인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수 주무관은 지난 1월 27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 현장에서 진화 작업을 수행하던 중 쓰러져 급성심근경색으로 숨졌습니다.

위험직무순직은 공무원이 생명과 신체의 고도의 위험을 무릅쓰고 업무를 수행하다 재해를 입고 그 재해가 직접적인 원인이 돼 사망한 경우 인정됩니다.

위험직무순직은 일반 순직보다 높은 수준의 유족보상금과 연금이 지급됩니다.

김 주무관은 사망 당일 20킬로그램에 이르는 펌프를 짊어지고 산을 오르내리며 진화 작업을 수행하는 등 업무의 위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황서종 인사처장은 "올봄 강원 지역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수많은 산불이 발생했는데, 소방공무원 외에도 지역의 수많은 일반직 공무원들이 산불 진화와 인명 구조를 위해 몸을 아끼지 않았다"며 "앞으로 현장 공무원들의 공무상 재해를 더욱 두텁게 보상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공직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