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25% 고율 관세' 결정을 최장 6개월 미루기로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어제(17일) 백악관을 통해 발표한 포고문에서 유럽연합(EU)과 일본, 그 외 다른 나라로부터 수입되는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관세부과 결정을 180일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조치는 고율 관세 결정이 오는 11월까지 연기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 대해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으로 미국의 국가안보적 위협이 줄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에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 2월 트럼프 대통령에게 수입산 차량과 부품이 미국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보고서를 제출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90일의 보고서 검토 기간이 종료되는 오늘(18일)까지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결정을 연기한 것은, 기본적으로 일본 또는 유럽연합(EU)과 무역협상을 진행하는 상황을 고려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미·중 무역갈등이 고조된 상황에서 확전을 피하고 동시에 일본과 EU를 상대로 유리한 협상 결과를 끌어낼 지렛대로 활용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0일 이내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거나 실행되지 않는다면, 국가안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적절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도 경고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