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지원사업 5개 분야 선정...국·시비 126억 투자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공모에서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된 창원 가음정시장 모습.

경남 창원시가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앞서, 창원시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2019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74억여원을 확보했습니다.

이번 공모는 온라인 쇼핑과 대형 유통점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전통시장‧상점가가 자생력을 기르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창원시는 공모사업 선정으로 확보한 국비에, 52억원을 더해 총 126억여원을 투입해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주요 사업은 공모에 선정된 주차환경개선사업,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전통시장 대학협력, 노후전선 정비사업, 시장경영바우처지원사업 등 5개 분야에 집중합니다.

우선, 주차환경개선사업은 공영주차장을 건립해 전통시장 이용 고객들이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주차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것으로, 총 9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됩니다.

도계부부시장이 35억원, 지귀시장 15억원, 수남상가 26억원, 회성종합시장이 22억원을 각각 지원받습니다.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은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특색을 차별화하고 고객서비스 수준을 집중 개선하는 사업으로, 총 16억원이 투입됩니다.

도계부부시장이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돼 2년간 최대 10억원이 지원되고, 가음정시장과 마산어시장이 기반조성을 위해 3억 이내의 지원을 받게 됩니다.

전통시장 대학협력사업 분야에는 동마산시장이 선정됐으며, 시장의 역량 강화와 창업교육, 창업‧마케팅 비용 지원 등을 위해 1억4천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됩니다.

노후전선 정비사업은 전통시장의 화재안전 강화를 위해 노후 전기설비를 개선하고, 화재알림시설도 지원하는 사업으로, 창원시에서는 상남시장과 양곡유신종합시장이 선정돼 4억7천만원을 지원받습니다.

마케팅, 상인교육, 컨설팅 등 사업지원과 시장매니저, 배송서비스 등의 인력지원을 제공하는 시장경영바우처지원사업에는 진해중앙시장 등 11개 시장이 선정돼 국비 3억4천만원을 지원받는다.

전통시장을 둘러보고 있는 허성무 창원시장.

창원시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중소 자영업자들의 몰락, 주력산업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경기가 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사업별 세부 추진계획을 세우고, 사업단 구성과 전문가 진단 등을 거쳐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전통시장은 지역경제, 서민경제의 바로미터”라며 “전통시장 환경 개선으로 방문객이 많아지고, 매출이 증대돼 이것이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