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오늘 대북식량지원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종교계, 민간단체와 간담회를 가졌는데요,

불교계에서는 조계종 사회부장 덕조 스님이 참석해 "대북식량지원은 정치 상황과 별개의 문제로 인도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전영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대북 식량지원은 북미간 대화재개를 촉진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데 한미 정상이 공감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정치논리가 부각되면서 북한은 ‘생색내기’라며 식량지원에 거부감을 보이고 있고, 오히려 무력 시위를 감행해 국내 여론마저 악화되고 있습니다.

난관에 부딪힌 정부가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주재한 오늘 첫 간담회에는 북민협(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과 민화협(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7대 종단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오랜기간 대북 지원과 남북 불교 교류 사업을 추진해 온 불교계는 인도적 식량 지원 성격에 맞게 해야 한다며, 최대한 인도적 접근과 정치적인 문제의 접근을 분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int 1. 조계종 사회부장 덕조스님입니다.

“어차피 5~6월에 식량 고갈이니, 어려움이 많은 모양인데 정치는 정치대로 가고 이런 종단의 대북 민간 교류 사업들은 진행돼야 할 것...”

북한이 국제기구에 식량상황을 조사해달라고 한 건 인도적 협력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하길 바란 것이지, 이것을 정치 논리로 접근하면 안 된다는 겁니다.

덕조스님은 간담회에 앞서 가진 BBS와의 전화통화에서 대북 지원과 교류협력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된다면, 종단차원에서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도 전했습니다.

int 2. 조계종 사회부장 덕조스님

“오늘 의제를 듣고, 구체적으로 여러 종교가 같이 함께하는 일 이라면 당연히 와서 저희도 종단에 원장스님께 말씀 드리고 종단 집행부와 의논하겠습니다.”

그러나 단거리 미사일을 잇따라 발사하며 무력 시위를 벌이는 북한을 위해 우리정부가 나서서 인도적 지원을 하겠다는 건 국민의 안위를 외면한 처사라는 반대여론도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통일부는 대북 전문가들을 비롯해 각계의 의견을 더 수렴한 뒤 북측에 의향을 타진한다는 계획입니다.

BBS NEWS 전영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