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자연재난이나 사회재난 발생시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챙길 수 있도록 재난방송 시스템이 대폭 개선됩니다.

정부와 방송사 간 태스크포스가 구성되고 앞으로 모든 재난방송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행정안전부가 맡게 됩니다.

보도에 권송희 기자입니다.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재난방송의 신속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 합동 브리핑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 기자 >

지난달 발생한 강원도 산불의 대응과 복구과정은 신속하고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재난방송은 국민안전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정부는 이에따라 재난방송 체계를 대폭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1

[이효성 / 방송통신위원장]
“정부의 재난방송 요청이 지연됐고, 재난 진행경로·대피요령 장소 등 국민들께 실제로 도움이 되는 재난정보를 제공하지 못했고, 장애인을 위한 수어방송과 외국인을 위한 영어자막 방송도 미흡했습니다”

주요내용을 보면 우선, 자연재난은 물론 사회재난, 복합재난 등 모든 재난상황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행정안전부로 일원하기로 했습니다.

자연재난은 주관기관이 분명한데 화재와 교통 등 사회재난은 주관부처가 20개나 되고 복합재난은 주관 기관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크로스체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정부와 방송사간 협업 TF가 구성되고 현장중계 위주의 재난방송이 아닌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실질적 정보제공에 주력하도록 개선됩니다.

사회재난방송에 대한 정부와 방송사의 시행기준이 만들어지고, 정기적인 재난방송 훈련도 실시됩니다. 

인터뷰 2

[이효성 / 방송통신위원장]
“재난관리주관기관은 재난의 진행경로, 대피요령과 장소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주관방송사는 확보한 영상자료들을 다른 방송사에 개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방송사 간의 협업 TF를 구성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밖에 중앙재난방송협의회가 과기정통부에서 방통위로 이관되고 재난방송 2차 주관 방송사 지정은 물론 지역방송의 재난방송시스템 등이 대폭 보강될 전망입니다.

정부서울청사에서 BBS뉴스 권송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