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시 비상수송대책 시행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버스노조가 예고한 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오늘 오후 2차관 주재로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 회의를 열어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지자체가 적극적인 중재와 조정에 나서달라고 당부하는 한편, 만약 버스 파업이 이뤄질 경우에는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할 방침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버스노조가 내일부터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오늘 오후 정부세종청사 교통센터에서 김정렬 2차관 주재로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과의 영상 회의를 가질 예정입니다.

전국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하는 회의는 지난 9일에 이어 두 번째로 버스 노사의 협상상황을 점검하고, 지자체가 적극적인 중재와 조정에 나설 것을 당부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이번 파업의 핵심쟁점이 임금인상과 근무시간 단축이어서 노사간 협상과 지자체의 중재 노력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어제 홍남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관계부처 장관들간의 비공식회의를 열고, 버스 인프라 확충 등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5백인 이상 버스사업장에 대한 기존 근로자 임금지원 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또 버스운송사업자에 대한 국비 지원은 하지 않는 원칙을 유지하되,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 보장과 버스 관련 인프라 확충 등에 대해서는 지자체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어제 대구 버스 노조가 파업을 철회하면서 다른 지역에서도 버스 노사가 타협점을 찾아 대규모 파업이 현실화되지 않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역마다 상황이 달라 파업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파업이 이뤄질 경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시철도 연장 운행과 증편, 대체기사와 전세버스 투입, 택시부제 해제 등의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할 방침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