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성 삼영시스템공조 대표 "현장 경험 통해 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절감"

● 출 연 : 정규성 삼영시스템공조 대표(에어컨 설치 전문학교 추진)
● 진 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여름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십니까? 해변, 바다, 젊은, 열정....많은 것들이 생각이 나시죠? 반면에 무더위, 열대야 등 조금은 부정적인 것들이 먼저 다가오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무더위하고 냉방제품들은 떨어질 수 없는 짝꿍같은 것인데요. 그러다보니 날씨가 서서히 더워지는 요즘 에어컨 기사 분들이 가장 바쁜 시기이기도 합니다. 고생도 많으시겠죠. 앞으로 에어컨 기사 분들의 안전과 소비자 만족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 에어콘 설치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고 해서 오늘 만나볼까 하는데요. 그 이유와 목적 등을 들어보겠습니다. 지금 전화연결하겠습니다. 삼영시스템공조 정규성 대표님 안녕하세요?

정규성 삼영시스템공조 대표

질문1) 조금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에어컨 설치학교 설립을 추진하게 된 배경부터 설명을 좀 해주시죠?

-가장 중요한 건 안전 때문입니다. 제가 오래 전부터 시스템 에어컨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들을 하게 되는데 그 중에 가장 많이 접하고, 또 심각한 게 안전사고입니다.

여러분들도 잘 아시겠지만 에어컨은 건물 외벽에 설치하는 실외기가 있어서 설치 할 때 조금만 실수해도 추락 등의 큰 사고로 이어집니다. 또, 용접이나 전기 작업이 많은데 이 부분들은 지식이나 숙련된 경험이 없으면 화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현재는 이 중요한 지식이나 실습에 대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기관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그러다보니 사전에 이런 중요한 교육이 없이 누구나 쉽게 에어컨 설치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이런 지식을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 할 수 있는 에어컨 전문 설치학교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무엇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기사분들께서 쉽게 에어컨 설치 일을 하시게 되는데 사전에 어떤 경험이 없이 막상 현장에 투입되고 보면 조금 전 말씀 드린 것처럼 생각보다 위험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직면하고 쉽게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설치 인력이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만약 에어컨 설치 학교가 설립이 되면 처음부터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경험들을 충분히 접하면서 자신의 직업에 대한 책임감이나 사명감이 더욱 커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청년 실업 해소와 고용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질문2) 설치 기사분들의 안전은 물론 소비자 만족도까지 고려를 하시고 있다는 말씀인데요. 청년 실업 문제까지 고민을 하고 계십니다. 그렇다면 지금 부산의 경우, 얼마나 많은 에어컨 설치 기사분들이 활동을 하십니까?

-이 부분도 사실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만 제가 알기로 대략 천 명이 넘는 분들이 활동하고 계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3) 많은 분들이 관련 일을 하시는데요. 대표님께서 전문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현장에서부터 나오다보니까, 자연스럽게 학교설립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지신 것 같습니다. 이밖에 현장의 애로사항들도 많죠? 어떻습니까?

-전문 인력이 부족한 점이 가장 큰 애로사항입니다. 에어컨 전문 교육기관이나 학교가 있으면 전문화된 인력이 지속적으로 양성이 되고 바로 취직이 되는 선구조가 형성이 되는데 이런 시설이 전무하다 보니 현장에서는 항상 전문 인력에 대한 부족에 심각한 애로를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폭염 때나 한시적으로 대형 현장 에어컨 설치가 필요할 때가 자주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인력사무소나 지인 소개로 급히 충원하는 실정입니다.

제품 금액은 매년 상승하는데 설치인력 비용은 10년 전과 크게 다르지 않아 인력 충원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말씀 드리면 대리점에서 충분한 설치 비용을 지급하면 되지 않겠나 하실 수 있겠지만 현실은 좀 다릅니다.

에어컨은 크게 제품대와 설치비로 나뉘는데 제품대는 정해져 있는데 반해서 설치비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게 수주 때문인데 아무래도 수주 경쟁력을 높이려면 가격을 떨어뜨려야 하지않겠습니까?

제품대에서는 줄이지 못 하니까 결국은 설치비로 경쟁하는 게 현실입니다. 이렇게 설치비용이 낮다보니 숙련된 설치기사를 높은 비용으로 현장에 투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설치 품질을 높이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설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선 앞에 말씀 드렸다시피 전문화된 설치 인력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선 체계화 되고 공신력 있는 에어컨 설치 전문학교가 필요한 겁니다.

에어컨 설치가 전문화된 기술로 인정을 받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설치 비용 상승으로 이어져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질문4) 만약 에어컨 설치학교를 설립한다면,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혹시 준비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어떻습니까?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기를 포함해 총 6개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질문5) 조금은 이른 게 아닌가 생각도 되지만, 이론교육은 어떤 점에 포인트를 맞추고 있습니까?

-우선 에어컨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련 법규와, 그리고 안전에 대한 지식도 구체적으로 습득하게 됩니다.

자세하게 말씀 드리자면 에어컨에 대한 이해, 설계, 가장 중요한 냉난방 부하선정, 설계도면 이해 등의 부분으로 과정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론 교육 중의 중요한 하나가 냉난방 부하 선정입니다. 이게 뭐냐면 에어컨이 설치되는 장소에 적합한 평수를 선정하는 겁니다.

평수가 작게 선정이 되면 전력 손실로 이어지고, 평수가 과하게 선정 되면 제품 비용이 상승하기 때문에 정확한 조건에 따른 부하선정이 필요해서 이 부분에 대한 교육도 매우 집중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질문6) 이론이 뒷받침되어야겠지만, 그래도 전문인력을 양성하려면 실습교육이 핵심이라고 봐야겠죠?

-맞습니다.

실습교육은 배관용접부터 설치, 전기, 유지보수, A/S까지 구체적으로 다룰 생각입니다. 특히 동배관 용접, 전기결선, 실내외기 설치를 중점적으로 다루게 됩니다.

동배관은 냉매가 지나가는 통로입니다. 그런데 매우 얇습니다. 따라서 용접 기술이 떨어지면 냉매 유출로 이어집니다. 냉매가 유출되면 당연히 에어컨에서 찬바람이 나오지 않고, 기계 고장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동배관 용접에 대한 실기 교육은 철저한 반복 훈련으로 교육할 계획입니다. 또 전기결선이나 실내외기 설치 등을 현장과 동일한 조건으로 조성한 실습장에서 충분히 실습해 어떤 현장에서도 화재 위험 없는 최고의 설치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질문7) 이론과 실습교육과 함께 안전교육도 무엇보다도 강조되어야겠죠? 이 부분은 고민하고 계십니까?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실제로 많은 현장에서 에어컨 설치 도중에 안전사고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설치 기사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과 전문 지식이 충분하지 못한 점이 주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치학교에서는 설치 시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유형을 충분히 교육해 어떤 현장에서도 더욱 안전하게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VR을 통해서 추락에 대한 가상경험을 하게 하여 낙상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만들고,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원인을 제공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안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질문8) 요즘은 서비스 마인드가 재구매를 불러오는 핵심요소 가운데 한 가지 아니겠습니까? 서비스 교육도 있나요?

-설치 기사 분들이야말로 고객과 가장 가까운 접점에 있는 분들입니다. 따라서 설치 기사 분들의 서비스 마인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 요건입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서비스 마인드는 한두 번 교육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서 매우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CS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서 기술력과 함께 서비스 마인드도 최상으로 가지도록 할 계획입니다.

질문9) 과정을 마쳤다고 해서 끝이 아니겠죠? 신제품들이 계속 출시되면 재교육도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거나 관련 법령이 바뀌거나 할 경우에 대비해서 정기적으로 재교육을 실시할 방침입니다.

질문10) 언제쯤 설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세요?

-올해 하반기 정도에 설립할 계획을 가지고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질문11) 추가 질문을 드리고 싶은데요. 에어컨의 종류도 다양하죠. 시스템 에어컨의 경우, 건축 설계 당시부터 에어컨 전문기사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게 중요할 거 같다고 생각 드는데요 어떻습니까?

-제일 중요합니다. 특히, 시스템에어컨의 경우 층고가 낮다거나 배수가 불가능한 설계 등으로설치 기사 분들이 애로를 겪는 사례가 매우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요즘 모든 건물이 에어컨설치가 필수인데 이 부분에서 너무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 실정입니다. 설계할 때 전문 기술력이 있는 기사분들과 함께 설계를 해나가면 더욱 효율적인 에어컨 설치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질문12) 마지막으로 이와 관련해서 청취자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조금 전에도 말씀 드린 바 있지만 사실 현장에서는 설치 전문 인력이 부족해서 큰 애로를 겪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충분히 말씀 드렸지만 가장 중요한 건 현장이라는 특성상 이 분들의 근무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는 겁니다. 여기서 안전에 취약한 환경도 문제가 되는 실정입니다.

저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에어컨 설치 전문학교 설립을 생각했습니다. 우리 설치 기사 분들이 전문화된 기술력을 인정 받고 사회적으로도 안정된 직업으로 인정 받을 수 있도록 우리 청취자 분들께서도 학교 설립에 관심과 힘을 모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