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는 미국이 중국에 대해 추가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한 이후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나, 원달러 환율의 절하폭이 중국과 대만 등 다른 아시아 통화보다는 과도하지 않고, 국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박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이 중국에 대해 추가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한 이후 ‘원달러 환율 강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이호승 기재부 차관 주재로 오늘(13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 금융점검회의’를 가졌습니다.

우선,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나, 절하폭, 즉 환율강세에 따른 원화가치 하락은 중국과 대만 등 아시아 통화와 비교해 과도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미중 무역갈등이 국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외국인 자금 유출에 대해서도 연간으로 보면 여전히 유입되는 기조라고 설명했습니다.

환율 강세로 주가가 하락하고, 채권은 유입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외국인 자금 움직임은 크지 않다고 분석했습니다.

다만, 미중 무역갈등이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재부상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경계했습니다.

특히 향후 미중간 무역협상 전개에 따라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외환보유액이 4천억 달러 이상 유지하고, '순대외채원' 등으로 대외건전성은 양호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하반기 수출 전망도 반도체 수요 회복 등으로 다수 기관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미중간 협상 진행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발생 가능한 모든 상황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내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BBS 뉴스 박관우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