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버스 업계가 오는 15일 전국적인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대부분의 쟁점이 주 52시간 근로제와는 무관한 “임금과 관련된 파업”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파업이 이뤄질 경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국토교통부는 오는 15일로 예고된 전국 버스노조 파업과 관련해 "근로시간 단축 문제가 쟁점이 아니라 유리한 임금협상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전국 5백여개 버스회사 가운데 노동쟁의 조정 신청을 한 버스노조는 2백 45곳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들 노조는 대부분 준공영제, 1일 2교대제가 시행되는 곳으로 근로시간 단축과는 무관한 업체들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습니다.

지역별 쟁의행위 찬반 투표 결과 파업이 가결된 곳은 서울과 경기, 부산, 대구, 광주 등 9곳입니다.

정부는 해당 지자체별로 지역 여건에 맞게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적극적인 중재.조정을 통해 원만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주문했습니다.

오는 14일까지 추가적인 노사 면담과 협상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노사간의 입장차가 커 실제로 파업이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는 15일 0시까지 협상이 안되면 파업이 예상된다”면서 “통상적으로 쟁점은 임금인상과 정년 연장 요구가 가장 큰 이슈”라고 말했습니다.

국토부는 실제로 파업이 이뤄질 경우에 대비해 상황대응 TF를 구성해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파업이 이뤄질 경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시철도 연장 운행과 증편, 대체기사와 전세버스 투입, 택시부제 해제 등의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할 방침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