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강원권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춘천BBS 이석종 기자 연결돼 있습니다.

 

앵커 : 오늘은 어떤 소식인가요?

 

기자 : 강원도는 오는 10월 춘천 중도에서 모두 18억원의 예산을 들여 세계 불꽃축제를 개최하기로 하고, 강원도의회에 관련 예산을 2번이나 제출했는데, 도의회에서 모두 삭감됐습니다.

불꽃축제 예산은 강원도비 10억원과 춘천시비 4억원, 민간업체 4억원 등 모두 18억원인데요... 이 가운데 도비 10억원이 삭감된 상탭니다.

그런데, 하위 기관인 춘천시의회에서는 관련 예산 4억원이 살아났습니다.

당연히 지역 사회에서는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관련 소식 준비했습니다.

 

앵커 : 얘기가 좀 복잡해보이는데, 먼저 세계불꽃 축제가 어떤 행사인지부터 짚어보죠...

 

기자 : 네, 세계불꽃 축제는, 최문순 강원도정이, 오는 10월 춘천 레고랜드 부지인 중도에서 개최하기로 하고 기획한 행삽니다.

도비 10억원과 춘천시가 4억원, 민간업체가 4억원을 각각 부담해 모두 18억원을 들여 이틀간 행사를 치른다는 계획인데요...

도는, 세계불꽃 축제를 개최하면, 타 지역의 사례로 볼 때, 춘천지역에 관광객들이 몰려,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취집니다.

 

앵커 : 언뜻 보면, 강원도가 설명한대로, 춘천지역에는 도움이 될 것 같아 보이는데, 왜 논란이 되고 있는 겁니까?

 

기자 :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은 크게 두가지인데요....

먼저 실효성 문젭니다.

강원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18억원을 들여 불꽃축제를 열면, 20만명이 몰려 지역경제에 큰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원도가 주장하고 있는데, 그 근거가 없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 강원도가 20만명이 올 것이라는 사례로 잡은 지역이 서울과 부산 지역이어서, 서울.부산과 도시여건이 다른 춘천에서는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입니다.

다음은 미세먼지 문젭니다.

불꽃축제를 개최하면 순간 미세먼지가 증가해,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최근의 정부정책은 물론 춘천시 정책과도 맞지 않는다며, 축제 계획이 나왔을 때부터 줄곧 축제 개최를 반대해오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열린 불꽃축제 당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해봤더니, 농도가 올라가더라는게 시민단체들의 주장입니다.

춘천세계불꽃축제 반대모임 춘천시민연대 최은예 사무국장 말 들어보시죠...

최은예 춘천시민연대 사무국장

“불꽃쇼가 진행되는 중도 근방에서, 미세먼지가 시작전에는 한 18이었다면, 한참 진행중에는 129, 종료후에는 171까지 올라가는 것을 확인했구요.. 그 다음에 현장에서 떨어진 거두리나 고은리쪽은 축제가 끝난후에 조금 있다가 (미세먼지 농도)수치가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시민단체들의 강력한 반대 때문인지는 몰라도, 강원도의회는 강원도가 제출한 도비 10억원을 지난해 12월 당초 예산은 물론, 4월에 있었던 추경예산안 심의에서 전액 삭감했습니다.

 

앵커 : 그러면, 도의회에서 예산이 전액 삭감됐으니까 불꽃축제는 이제 개최가 어렵게 된 것 같은데, 이후에 어떤 일이 벌어진겁니까?

 

기자 : 강원도의회에서는 도비 전액이 삭감돼, 사실상 춘천시로서는 자체 예산 4억만으로는 축제 개최가 어려운데, 그럼에도 춘천시의회가 추경 예산에 4억원을 살려놓은 겁니다.

이 때문에, 강원도에서는, 지사의 권한인 특별조정교부금을 춘천시에 지원하는 방안이 제시됐는데요... 이 교부금 지원은 도의회 동의가 없이도 가능한 지사의 권한입니다.

상황이 이렇자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입니다.

춘천 세계불꽃축제 반대모임 춘천시민연대 최은예 사무국장 말 다시 들어보시죠...

최은예 춘천시민연대 사무국장

“춘천시의회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핑계 뒤에 숨어서, 소신조차 버리고 거수기로 전락한 춘천시의회가 너무 무능했구요...도비 삭감에도 불구하고 시군에서 다시 살아나는 이런 현상은 전 처음본 것 같습니다. 아마 춘천시의회의 가장 수치스러운 결정으로 두고두고 이야기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앵커 : 그런데, 이번에는 이재수 춘천시장이, 도비 예산이 도의회의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예산 승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혀서, 새 국면을 맞았다구요?

 

기자 : 네 그렇습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춘천시의회가 추경 예산안에 4억원을 반영하면서, 지역 여론이 들끊자, 이재수 춘천시장은, 도의회 예산 승인 등 정상적인 절차를 밟지 않으면 행사를 치르기 어렵다고 선을 긋고 나섰습니다.

한마디로, 강원도가 특별조정교부금을 지원하더라도, 비 정상적으로 비춰질 수 있는 지원으론 행사를 열지 않겠다고 못박은 것인데요...

결국 최종 판단은 강원도의회로 다시 넘어가게 됐습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춘천 불꽃축제가 미아 신세로 전락했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두차례나 관련 예산을 삭감한 도의회가 ‘원 포인트’ 추경 의회를 열어, 예산을 부활시킬 가능성이 극히 적기 때문입니다.

시민단체들은, 이번 논란의 중심에는 강원도의 독선 행정과 묻지마 거수기로 전락한 민주당 소속 춘천시의원들이 있다며, 축제 폐기를 거듭 촉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춘천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