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발사한 발사체를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하고 있다"며 "대화와 협상 국면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맞아 오늘 밤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된 특집 대담에서 "며칠 전 발사는 신형전술유도 무기로 규정했는데, 오늘은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한다"며 "이는 한미 양국이 함께 추정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비록 단거리라도 탄도미사일이라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소지도 없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안보리 결의에는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지 말라는 표현이 들어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최종 판단은 한미 양국이 제원, 종류, 궤적을 좀 더 면밀히 분석해 판단하게 될 것"이라면서 "참고로 말하면 지난 번 발사에 대해서도 유엔 안보리 위반 여부를 판단 중이지만, 미국은 지금까지는 위반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남북 군사합위 위반 여부에 대해서 문 대통령은 "지난 번과 이번 북한의 훈련 발사는 그 구역 밖에 있고, 군사합의 이후에도 남북이 함께 기존 무기 체계를 더 발전시키기 위한 시험 발사, 훈련 등은 계속 해오고 있어서 남북 간 군사합의 위반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도 "어쨌든 북한의 이런 행위가 거듭 된다면 지금 대화와 협상 국면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북한 측에 경고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한미 정상의 공감대 아래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도적 대북 식량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민적 공감과 지지, 여야 정치권 사이에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식량지원 문제 등에 국한한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회동을 제안했습니다. 

교착상태에 빠진 국회에 대해서는 답답한 심정을 드러냈습니다.

문 대통령은 "패스트트랙 문제로 여야 정치권이 이렇게 대치하는 것은 국민 입장에서는 참으로 답답한 국면이 아닐 수 없다"면서 "민생 법안이 많이 있고 추경 문제도 논의해야 해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가동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사회원로와의 간담회에서 '先 적폐청산 後 협치' 원칙을 밝혔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부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사회 일각에서 이제 적폐 수사는 그만 끝내고 협치, 통합 이런 길로 나아가자는 말이 있기 때문에 견해를 말한 것"이라며 "적폐 수사는 우리 정부가 시작한 게 아니라 앞 정부에서 시작한 것이고 살아 움직이는 수사는 통제할 수 없는 것이라는게 제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조국 수석의 총선 차출설에 대해 문 대통령은 "정치를 권유할 생각이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정수석으로서 우리 정부에 가장 중요한 책무가 인사 검증 뿐 아니라 권력기관에 대한 개혁이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라며 "정부차원에서 할 수 있는 개혁은 법제화하는 과정이 남았는데 그런 작업까지 성공적으로 마쳐주기를 바라고 있다"는 말로 조 수석의 총선 불출마를 우회적으로 내비쳤습니다.

인사청문보고서없이 장관 임명을 강행해 논란이 된 점을 두고 문 대통령은 '인사참사'란 표현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어 "심지어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채 임명된 장관에도 좋은 평이 많다"라며 "청와대 추천이 문제인가, 인사청문회가 문제인가"라고 되물었습니다.

인사검증제도 개선 부분에 대해서는 미국식으로 도덕성과 정책역량 등 청문절차를 두 단계로 나누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보수층에서 제기하고 있는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와 관련해서는 부정적 시각을 드러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제 전임자들이기 때문에 제가 가장 가슴도 아프고 부담도 크리라 생각한다"며 "재판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말하기는 어렵다"고 언급했습니다.

경색된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다음 달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회담할 수 있다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저는 한일관계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더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일본 언론에서 보도하고 있는 일왕의 방한 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아니다"라면서도 "새 천황의 즉위를 계기로 한일관계가 발전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임기 종료 시점인 3년 후의 대한민국 모습에 대해 "우리 경제가 강자의 경제였다면 이제는 공정한 경제로, 반칙과 특권 난무하는 시대였다면 이제는 공정한 사회로, 양극화가 극심한 사회에서 함께 잘사는 시대 경제로 또 남북관계도 대립과 전쟁의 시대에서 평화의 시대, 넘어서 협력의 시대로, 나아가 평화경제의 시대로 발전시켜나가겠다는 것이 저의 목표"라면서 "임기 마칠 때쯤엔 그런 시기가 왔다는걸 피부로 느끼는 시기가 되면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