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추경통과가 5월을 넘기면, 경기 선제대응이 어려워, 추경효과도 저감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미중 무역갈등이 심화되면서, 당초 예상 보다 글로벌 경제여건이 더 악화돼 경기 하방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박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관세를 둘러싼 미중 무역갈등이 심화되면서 정부가 연일 비상대응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어제 방기선 기재부 차관보 주재로 관계 기관 합동 점검회의를 가진데 이어 오늘은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최근 글로벌 경제여건이 당초 예상 보다 더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특히, 하방리스크가 확대되면서 엄중한 상황을 맞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지난달 24일 6조 7천억원 규모로 편성한 추경이 이번달에도 통과되지 않으면, 그 효과가 줄어들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즉, 추경은 타이밍과 속도의 문제라면서, 국회에 계류중인 추경과 민생 경제법안이 하루라도 빨리 통과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5월을 넘겨 확정될 경우, 그만큼 경기 선제대응이 어려워, 추경효과도 저감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최저임금법과 근로기준법도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최저임금법 개정이 지연돼 기존 방식으로 심의가 불가피할 경우엔 제도개편의 취지를  감안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즉 최저임금에 대한 ‘합리적인 구간을 검토하고, ‘시장수용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나아가, 경제활력을 높이는 관건인 민간활력을 회복하는데 최우선 방점을 두고, 더 긴밀히 소통해 투자 활성화 분위기를 확산시킬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는 10일 미중 무역협상을 앞두고 ‘관세 인상에 대한 미국측 당국자의 구두개입’ 등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당장 한국에도 코스피 주식시장이 하락하고, 원달러 환율이 연일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환율 상승은 수출 증가효과를 가져오지만, 수입가격이 올라 내수기반이 약해질 우려가 높다는 지적입니다.

특히, 미중 무역협상 결과에 따라 세계 경제 하방리스크가 확대되고, 국제금융의 불안장세가 우려된다는 진단입니다.

기획재정부에서 BBS 뉴스 박관우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