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 지난 3월 22일 밤 추락사고가 발생한 청주시 사창동의 한 건물 2층 비상구

 

지난 3월이었죠.

청주의 한 노래방 2층 비상구에서 발생한 추락사고로 5명이 크게 다쳤는데요.

그런데 충북도내 안전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낭떠러지 형태의 비상구가 절반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소방당국이 대책 추진에 나섰지만 그저 보여주기식 홍보에만 그치고 있어 또 다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습니다.

연현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충북도내 이같은 형태의 비상구 10곳 중 6곳은 아직도 제대로된 안전시설 조차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충북도소방본부의 '비상구 추락사고 방지 일제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도내 낭떠러지 형태의 부속실형 비상구 750곳 중 안전 로프와 경보음 장치 등이 설치된 비상구는 고작 269곳.

나머지 65%에 달하는 481곳은 아직 안전 무방비 상태인 겁니다.

해당 건물들은 늦어도 올해 말까지 추락위험표시와 경보음 발생장치 등의 안전시설 설치를 의무적으로 마쳐야 합니다.

하지만 건물주 등에게 2년이라는 유예기간이 주어진 상황.

앞서 지난 3월 22일 밤 청주시 사창동의 한 건물 2층 비상구에서 26살 A씨 등 5명이 바닥으로 추락해 2명이 의식을 잃는 등 크게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사고 현장에서 발견된 안전장치라곤 허술한 잠금장치에 경고 스티커가 고작이었습니다.

이같은 사고에도, 유예기간이 주어진 건물주 등에게 당장의 설치를 강요할 수 만은 없다는 게 소방당국의 설명입니다.

때문에 최근 발생한 사고 이후 대책 마련에 나선 소방당국의 비상구 추락방지시설 조기설치 대책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적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근본적 대책마련을 위한 고심은 뒤로한 채 그저 여론 무마용 '땜질식 대안'이라는 지적을 받기 충분해 보입니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닙니다.

충북소방본부의 과거 실태조사가 허점 투성이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소방당국이 지난 2017년 진행한 비상구 안전장치 실태조사와 올해 진행된 전수조사의 내용과 수치에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에 도소방본부관계자는 "조사 당시 발코니 부속실 개념이 명확치 않아 조사 내용부분에 차이가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인서트]
충북도소방본부 관계자입니다.

위급 상황시 사람이 급히 대피할 수 있도록 마련한 비상에 오히려 사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상황.

비상구 안전시설 설치에 대한 소방당국의 보다 현실적인 대책 추진과 다른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BBS뉴스 연현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