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어르신들의 노후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모시는 것은 국가가 당연히 해야 할 책임이자 의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버이날을 하루 앞둔 오늘 오전 서울 금천구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우리 어르신들은 평생 가정과 사회를 위해 헌신해 오셨기 때문에 어르신들은 우리 모두의 어버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치매국가책임제를 선언하고 전국 시·군·구에 256개 치매안심센터를 만들었는데, 대부분 정식 개소했고 연말까지는 모두 정식 개소할 것"이라며 "치매국가책임제를 더 발전시켜 어르신들이 치매로 고통받거나 가족이 함께 고통받지 않고 잘 동화될 수 있는 국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내일이 어버이날이어서 치매 어르신과 가족들도 계셔서 치매안심센터를 찾았다"며 "65세 이상 되는 어르신들이 무려 7백만명인데, 그중 10%인 70만명 정도가 치매 환자이고, 연세가 더 드실수록 치매 비율이 높아지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남의 일이 아니라 우리도 언젠가 나이 들면 겪을 수 있는 우리 모두의 일"이라며 "가족이 감당하기 벅차기에 우리 사회·국가가 함께 어르신들을 돌보고 걱정하지 않게끔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치매국가책임제 선언 뒤 정책을 본격 추진해 지금은 장기요양보험 혜택도 되고 치매 환자의 본인 부담 치료비도 크게 줄었다"며 "앞으로 치매전문병원·치매전문병동·치매전문공립요양원을 계속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금천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어르신들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