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관련해 수사에 대한 사법적 통제가 필요하다며, 현재의 조정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국회에서 부르면 출석하겠다면서 검찰 입장에 대한 국민 설득에도 나서겠다는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대검찰청에서 박세라 기자입니다.

 

해외 출장 일정을 취소하고 지난주 조기 귀국한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내부 의견 조율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문 총장은 오늘 귀국 이후 첫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현재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된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혔습니다.

수사에 대한 사법적 통제와 함께 수사의 개시와 종결이 구분돼야 국민의 기본권이 온전히 보호될 수 있다며, 현재 수사권 조정안이 경찰의 권한을 비대하게 해 통제가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를 내비쳤습니다.

다만, 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넓어지고 있어 다행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문 총장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출석을 요구한다면,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기관보고를 통해 성심껏 답변하겠다며 향후 수사권 조정안 논의 과정에 직접 나설 것을 시사했습니다.

문 총장은 수사권 조정안 반대가 검찰의 기득권 유지, 조직 이기주의로 비치는 점을 경계하는 듯 “검찰은 과거 비판의 원인을 성찰하고 대안을 개진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문 총장은 오늘 오전 대검 간부들과 회의를 갖고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우선 집단 이기주의로 보일 수 있는 행동보다는 기자간담회나 대국민 담화 등을 통해 수사권 조정안이 갖고 있는 문제점 등을 국민에게 알리고 설득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BS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