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오찬 간담회을 가진 사회계 원로들은 한일관계와 여야갈등, 탈원전 정책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쓴소리를 과감하게 던졌습니다.

DJ정부시절 국가정보원장을 지낸 이종찬 우당장학회 이사장은 최근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한일관계를 두고 "지금 일본은 레이와 시대로 바뀌는 등 새로운 전환점을 찾고 있다. 국왕이 바뀌었으니 새로운 움직임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고 밝혔습니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선거법·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지정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국회의 극한 대치 상황을 포함한 현 정국의 해법을 찾기 위해서는 문 대통령이 역지사지의 자세로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윤여준 전 장관은 "우리 야당은 정권을 내주면 초반에 ‘선명야당’해야 된다는 고정관념이 있어, 극한투쟁을 하지만 대통령 선거가 다가오면 ‘대안정당’이 돼야 한다는 일정한 패턴을 보인다. 과거 민주당도 같은 패턴을 보여왔다."며 "이 점을 이해한다면, 대통령이 문제를 풀어나가는 인식이 달라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민주당은 여당된 지 2년이 됐는데 야당처럼 보이고 있다. 융통성을 보여야 한다"고 꼬집으면서 "이런 국면에서는 대통령이 나서지 않으면 문제를 풀기 힘들다. 대통령께서 정국을 직접 풀려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참여정부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한 김우식 창의공학연구원 이사장은 개각 등 인사와 탈원전 정책을 놓고 뼈아픈 지적을 했습니다.

김우식 이사장은 "한 계파의 대통령이 아니라 모두의 대통령"이라며 "탕평과 통합, 널리 인재등용을 해주길 바란다"고 일침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에서는 탈원전이라는 명칭보다 에너지 믹스, 단계적 에너지 전환으로 말했어야하지 않았을까 싶다"며 "우리는 우수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 보다 관심을 갖고 기술을 살리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조은 동국대 명예교수는 '사학법' 개정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고, 안병욱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은 기존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뛰어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문했습니다.

'청탁금지법' 입법을 주도한 김영란 전 대법관은 "제도와 행정이 여전히 양적 기준으로만 사안을 본다"며 '청탁금지법'의 개선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진보·보수 프레임을 없애는데 제 나름대로 혼신을 힘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어느 정도는 성과도 거두었다고 스스로 생각한다"면서도 "아직은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한일관계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일본하고 아주 좋은 외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 안보를 위해서도 필요하고 경제 미래발전 모든 것을 위해서도 일본하고 좋은 관계를 맺어야 된다"며 관계 개선 의지를 내비췄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