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원로 12명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국정운영방향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자리였는데요.

한일관계와 인사, 탈원전 정책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해 쓴소리가 터져나왔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법농단이 사실이면 타협하기 쉽지 않다고 밝힌 반면 일본과는 관계 개선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이홍구 전 총리와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이종찬 전 국정원장 등 사회 원로 12명을 마주했습니다.

중도·보수로 분류되는 인사도 오찬에 초청된 만큼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해 ‘쓴소리’도 듣겠다는 각오가 엿보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국정농단과 사법농단 사태를 언급하며 "사실이라면 아주 심각한 반헌법적인 것으로 타협하기 쉽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빨리 진상을 규명하고 청산이 이뤄진 다음, 그 성찰 위에서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나가자는 데 공감한다면 얼마든지 협치하고 타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정치권 대립과 갈등에 따라 지지하는 국민사이에서도 갈수록 적대감이 높아지는 현상이 가장 걱정스럽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벌어진 국회 대치 상황과 정당해산 국민청원을 놓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달구고 있는 여야 지지층의 분위기에 대해 우려를 나타낸겁니다.

사회 원로들은 문재인 정부의 지난 2년간 문제점에 대해 쓴소리를 쏟아냈습니다.

이종찬 전 국정원장은 "지금 일본은 레이와 시대로 바뀌는 등 새로운 전환점을 찾고 있다. 국왕이 바뀌었으니 새로운 움직임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며 한일관계 개선에 나설 것을 요구했고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대통령이 직접 정국을 풀려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우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계파를 따지지 않는 탕평 인사를 강조하며 원자력 기술을 살리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안보나 경제, 미래발전 등을 위해서도 일본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며 일본과의 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아울러 일부 참석자들의 조언에는 고개를 크게 몇 번 끄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