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국내서 발생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사고에 대한 원인 규명 작업이 늦어지면서 관련 업계의 피해가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조사 결과 발표 전까지는 ESS 시설 가동을 중단해 달라고 요청·권고하면서 신규 수발주가 사실상 중단됐습니다.

양봉모 기자입니다.

 

< 기자 >

정부는 지난 1월부터 민관 합동 ESS 화재 사고 원인 조사위원회를 꾸려 계속되는 ESS 화재사고의 원인 규명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넉 달 동안 단 한 건의 원인도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3월 말로 예정됐던 발표 계획은 오는 6월로 늦춰졌습니다.

올해 초부터 원인조사위원회가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올들어 지난달말까지 국내 ESS 신규 설치 발주는 사실상 단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SDI, LG화학 등 배터리 업체와 LS산전 등 전력솔루션 업체들은 모두 1분기에 ESS 관련 실적이 없거나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삼성SDI는 1분기 실적에서 영업이익이 전분기보다 무려 52.2%나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LG화학은 ESS 관련 기회손실이 1분기에만 12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LS산전도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3%나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에 ESS 매출만 전년 동기 대비 10배 수준으로 늘었던 효성중공업도 최근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처럼 업계가 고사위기에 처해 있지만 정부의 최종 조사 결과마저 나오지 않으면서 신성장 사업으로 꼽히는 에너지저장장치 시장에서 한국의 '선도국' 지위가 위기를 맞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BBS뉴스 양봉모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