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노동이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고 싶다"며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노사정이 함께 하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조속한 정상화로 좋은 결실을 이뤄내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근로자의 날을 맞아 페이스북 등 SNS에 올린 축하 메시지에서 "노동존중 사회는 우리 정부의 핵심 국정기조"라며 이같이 언급한 뒤 "정부도 항상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노동은 대한민국 발전을 이끌었다. 노동은 그에 걸맞은 대접을 받아야 한다"며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주 52시간 근로제는 모두 노동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그를 통해 노동의 질을 높이고자 한 정책"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정부 정책만으로 하루아침에 사회가 달라질 순 없겠지만, 산업안전보건법의 개정은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높여줄 것"이라며 "고공 농성이나 단식 등으로 고생하던 노동자들이 일터로 돌아갈 수 있게 된 것도 다행스럽다"고 말했습니다.

또 "쌍용자동차와 KTX 여승무원, 파인텍, 콜텍악기 등 우리 정부 출범 이전부터 있었던 오랜 노동문제들이 모두 해결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노동계 또한 우리 사회의 주류라는 자세로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며 "과거 기울어진 세상에서 노동이 '투쟁'으로 존중을 찾았다면, 앞으로의 세상에서 노동은 '상생'으로 존중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어제 청계천에서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기념관' 개관식이 열렸다"며 "격세지감을 느낀다. 전태일이라는 이름을 남몰래 부르던 시절을 지나 우리는 아이들 손을 잡고 노동의 숭고함을 이야기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