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출연 : 안산시 불교연합회장 승현 스님 (안산 지장사 주지)

*앵커 : 양창욱 정치부장

*프로그램 : BBS 뉴스파노라마 [오늘 저녁, 우리 스님]

양 : 매일 저녁 한 분의 스님을 만나 뵙는, 오늘 저녁 우리 스님 순서 이어가 보겠습니다. 오늘은 안산시 불교연합회장이시죠, 승현 스님 만나 뵙겠습니다. 스님 나와 계시죠?

승 : 네.

양 : 안산시 불교연합회 어떤 조직인지 먼저 설명 해주십시오.

승 : 네, 우리 안산시 불교연합회는 안산시에서 사찰을 두고 활동하고 계시는 스님들이 모여서 상호 간의 친목과 교류를 바탕으로 상구보리하와중생의 이념을 실현하게 만든 승가 모임입니다.

양 : 그렇죠. 몇 개 사찰이나 소속되어 있나요? 안산시에?

승 : 한 35개 사찰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양 : 그런데 우리 스님께서 안산시 불교연합회 회장직을 벌써 세 번이나 연임하신다고요? 특별한, 신망이 두터운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승 :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안산시 연합회에는 저보다 지덕을 겸비하신 여러 큰 스님들이 계시는데, 그 분들이 모두 연로하십니다. 그렇다보니까 좀 더 젊은 저보고 봉사할 수 있는 시간을 좀 더 주신 것 같습니다.

양 : 또 겸손하시게, 이렇게 말씀을 해주시면, 제가 이렇게 다시 여쭤보겠습니다. 회장직을 하시면서 가장 주안점을 두시는 것은 어떤 대목인가요?

승 : 무엇보다 우리 안산시 불교연합회가 발전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양 : 그렇군요. 스님 이번 주 토요일이군요 27일이니까. 부처님오신날 봉축 행사의 하나로 안산 시민과 함께하는 지구촌 페스티벌을 개최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게 어떤 취지에 행사입니까?

승 : 우리 봉축 행사가 불자들만의 행사가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안산 시민과 지역에 사는, 특히 다문화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의미 깊은 문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를 했습니다. 이 행사의 뜻은 우리 지역에는 다문화인들이 한 107개 나라 10만 명이 와서 같이 살고 있습니다. 굉장히 많기 때문에 이런 분들을 우리 불교에서 같이 공유하고, 공감하고 나누려고 하고 있습니다. 우리 불교 행사에는 항상 초대하고 초청해 서로 간의 교류를 많이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양 : 그렇군요. 다문화인들과 함께 한다니까 더욱 뜻 깊을 것 같습니다. BBS불교방송도 함께 이 행사를 진행하죠?

승 : 아, 그렇습니다. 우리 BBS가...

양 : 칭찬 좀 해주세요 스님.

승 : 네. 저희는 우리의 뜻 깊은 행사에 불교방송이 함께한다는 것 자체에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하고요.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불자들의 고령화가 점점 빠르게 진행되고 있죠. 또 인구감소가 빠르게 가속화되고 있는 마당에, 점차 개인들의 개인주의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 마다 행사가 점점 축소되고 작아져 가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저희 생각은 우리 안산시의 대표적인 젊음의 거리인 문화광장에서 불자들뿐만 아니라 안산 시민, 다문화인들 그리고 젊은 청소년들이 함께 어우러진 생동감 넘치는 문화축제를 한 번 만들어보고자 하는 것이고요. 이런 행사에 우리 불교방송이 이렇게 같이 동참해줘서, 더 큰 소통과 화합의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매우 고맙고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양 : 감사합니다. 스님. 맞습니다. 4월 27일 날 몇 시에 열리죠? 이 행사가? 토요일 날.

승 : 저희의 축제 진행이 오후 2시부터 한 시간 땡겨졌습니다. 9시 반까지 하는데...

양 : 저녁 9시 반, 밤 9시 반.

승 : 네, 안산 시민 3000명에게 자비 행위로 먼저 무료 음식 나눔 행사를 각 사찰에서 준비를 했습니다.

양 : 어떤 음식들이 준비가 됐나요?

승 : 예 뭐, 불자들이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아이들 같은 경우 솜사탕이라든지 어르신들은 안경 무료 나눔이라든지, 의복 같은 것, 생활필수품, 그리고 염주 만들기 같은 체험도 있습니다. 떡볶이도 있고 김밥도 있고, 부침개 같은 전도 있고, 전통문화와 다도도 있고 하여튼 음식 같은 경우에는 너무 많습니다.

양 : 이게 다 무료로 제공되는 거죠?

승 : 그렇죠. 오후 5시까지 한 세 시간 동안 진행을 하고요, 그 다음에 지역의 다문화인들이 많기 때문에 다문화인 우즈베키스탄 팀 공연이 있고, 지역 가수와 문화공연 팀들도 있어서 그 분들이 식전 행사를 한 시간 정도 하고, 그리고 이제 본 봉축행사는 우리 시장님과 국회의원들,경기도의회 의장님과 시도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봉축법요식을 한 시간 정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게 끝나고 나면 초청 인기가수들의 음악회가 한 시간 반 정도 진행되고, 그리고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가 될 연등행렬을 신도들과 함께 하면서 회향할 계획입니다.

양 : 스님, 오늘은 안산시 불교연합회장 자격으로 모셔서 27일 행사 이야기를 주로 했는데, 다음에 모실 때는 우리 스님이 또, 안산 지장사 주지로 주석하시기 때문에 지장사 소식을 많이 여쭤보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승 : 네, 감사합니다.

양 : 안산시 불교연합회장 승현 스님과 이야기 나눠 봤고요.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