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의 '육탄 저지' 속에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가 전체회의를 열고 공수처법과 검경 수사권 조정안의 '패스트트랙' 안건을 상정했습니다.

이상민 위원장 등 사개특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회의장 진입을 가로막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피해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을 찾아 전체회의를 열었습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강제 사보임 등을 문제삼으면서 특위 소집의 부당함을 주장해 대치 상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의 사보임으로 사개특위 위원이 된 임재훈 의원은 "거대 양당의 충돌을 보면서 원만한 회의가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자신이 중점 거론되는 것에 유감을 표하고 자리를 뜨면서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는 더욱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정개특위도 심상정 위원장 등이 회의장을 찾았지만 한국당 의원들이 저지로 개의되지 못했고, 심 위원장은 질서위반 행위에 대한 제지를 할 수 있는 권한인 '질서유지권'을 발동했습니다.

심상정 위원장은 "연이틀에 걸쳐 전체회의를 방해하는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고, 경위 직원들의 공무집행을 방해한 데 대해서도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여야 4당은 오늘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전자입법 발의 시스템을 통해 마지막으로 의안과에 접수하면서,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법안 4건의 발의를 모두 완료했습니다.

이후 자유한국당은 국회 의안과 점거가 소용이 없게 되자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개의 자체를 막기 위해 회의실 점거를 시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