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을 촉구하는 청원이 20만명 넘게 동의를 받음에 따라 답변을 내놨습니다.

해당 청원은 고성·속초 산불 발생 다음날인 지난 5일에 올라와서 사흘 만에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아 청와대 공식 답변 요건을 채웠습니다.

정문호 소방청장은 청와대 SNS를 통해 “소방관 처우 개선 문제를 넘어 국민의 안전권을 보장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며 “소방관련 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인력 충원 계획도 체계적으로 세워 대한민국 어디에 있든 똑같은 소방서비스를 보장받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소방청의 신설로 중앙 지휘체계가 정비되긴 했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며 “근본적으로 소방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의 균형 있는 역량 강화가 필요한데,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자체는 필요한 소방인력과 장비를 제대로 갖추기 힘든 실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소방공무원 5만여 명 중 약 1%인 637명만 국가직이고, 99%는 지방직으로 소방서비스의 지역 불균형이 심각한 수준이라는게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소방인력 1인이 담당하는 면적을 보면 강원도는 서울의 5배에 이르며, 구급차 출동 시 운전요원, 간호사, 1급 응급구조사 등 ‘3인 이상 탑승율’을 살펴보면 서울, 부산, 대구 등 대도시는 100%이지만 경기도는 25%, 충청북도는 33%에 불과합니다. 

최근 온라인에서 ‘동료를 떠나보낸 35년 차 소방관의 기도, 할 말 많은 소방관’이라는 영상으로 화제가 된 정은애 전북익산소방서 센터장도 청와대 SNS를 통해 "소방청 독립 후 정부 노력으로 노후 장비 교체나 개인장비 지급은 상당히 개선되었지만 인력 부족은 여전히 심각하다”며 “특히 예산 규모가 적은 지방은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