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이미선·문형배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장외투쟁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여야 간 대치가 격화할 전망입니다.

국회는 문 대통령이 제시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송부기한인 어제까지 청문보고서를 보내지 않음에 따라 오늘 문 대통령이 임명안을 결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앙아시아 3개국을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은 오늘 전자결재 방식으로 임명안을 재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임자인 서기석·조용호 재판관의 임기가 어제로 끝난 만큼, 이 후보자와 문 후보자를 임명해야만 헌법재판관 공백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이렇게 되면 현 정부 들어 국회 보고서 없이 임명된 인사가 15명으로 늘어납니다.

하지만 한국당 등에서는 이 후보자를 임명할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하겠다고 예고해 정국은 한층 경색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어제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약 대통령이 끝끝내 이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원내·외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국민과 함께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해 장외투쟁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전 중인 4월 임시국회의 파행이 장기화할 것이라는 예측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