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오늘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도 개혁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을 연계하는 패스트트랙 여부를 논의했지만 또다시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당초 바른미래당은 의원총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한 판사와 검사, 경찰을 수사할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공수처에 기소권을 부여하는 안을 공유하고 추인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었습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회의 중간에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합의안을 부인하는 발언을 했고, 패스트트랙에 부정적 견해를 가진 의원들이 집중적으로 문제제기를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조만간 민주당과 공수처 관련 최종 합의안을 문서로 작성하겠다"면서 "작성된 합의문을 기초로 다시 당내 총의를 모으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의원총회에서는 이와 함께 시작부터 4·3 보궐선거 참패 이후 손학규 대표 거취를 두고 당지도부와 소속 의원들간 격론이 오갔습니다.

특히, 이른바 '찌질이' 발언으로 당원권 1년 정지 징계를 받은 이언주 의원은, 총회 입장이 거부되자 "의결권 정지가 패스트트랙 강행을 위한 꼼수로 쓰여진다면 참을 수 없다"며 손 대표 퇴진을 요구했습니다.  

일부 바른정당계 의원들도 최근 손 대표가 '제3지대'을 위해 호남신당 창당을 준비한다는 말과 관련해 '해당행위'라며 사퇴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손학규 대표는 의원총회 시작 전 "당 혼란에 죄송하다"면서 "여러 정계개편설이 있지만, 거대 양당체제 극복이 중요하니 단합하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