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오는 25일 ‘추경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추경안에는 강원 산불 피해지역 지원과 미세먼지 저감 정책 추진비용이 포함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오늘 당정협의를 열고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협의했습니다.

당정이 오는 25일 제출할 추경안의 핵심 내용은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 지원과 미세먼지 저감 대책 추진입니다.

<인서트1/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당정은) 국민안전강화와 선제적 경기 대응을 위한 추경을 4월 중 국회에 제출하고, 5월 내 추경처리를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강원 고성 등 5개 특별재난지역 내 이재민 등 취약층 2천명 이상을 대상으로 희망근로 사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산림 복구와 소방헬기, 인력 지원에도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 지역에도 일자리 사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 특별 지원사업을 추진합니다.

미세먼지 대책으로는 20만 대 이상의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하고, 다중이용시설엔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또 최근 수출이 감소하면서 수출시장 개척과 중소업체 자금 지원 방안도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당정은 추경안의 규모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세수 전망을 감안해 국민이 납득할 만한 수준에서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추경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타이밍이 관건“이라면서 정부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국회 심의에 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야당의 협조를 구하면서 다음 달 안에 추경을 통과시키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자유한국당은 이번 추경을 “총선용 퍼주기”라고 규정하면서 재해 추경을 제대로 편성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어, 추경안 원안 통과까지는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