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수시 여수산단에 소재하고 있는 LG화학, 한화케미칼 등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측정업체와 짜고 미세먼지 원인물질 수치를 4년간이나 조작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지역 사회를 중심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광양환경운동연합은 17일 성명을 내고 "배출기업이 측정업체에 배출조작을 적극적으로 주문했다고 공모해왔다는 대목은 충격적"이라며 "사실상 이번 조사결과는 '빙산의 일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단체는 "이는 국내 대기오염 관리 정책에 심각한 구멍이 드러났다는 것"이라며 "사업장이 오염배출량을 셀프측정하게 하는 정부의 규제 방식이 배출 조작 비리를 방치하고 문제를 키웠다"고 지적했습니다.
 
단체는 또 "사법부는 굴뚝배출측정기(TMS)외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 자가측정소 배출구 시설에 대한 TMS 설치 확대와 지속적인 감시 시스템과 이번 조작과 거짓 작성 등 불법행위에 가담한 해당 기업 전 공정을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어 "환경부는 이번 기회에 포스코를 포함한 유사 산업체 전체를 대상으로 자가측정기의 조작 여부 등을 더욱 세밀하게 조사하고 재발 방지를 위하 시스템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습니다.
 
단체는 "유역환경청은 민간단체가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하고 단기 및 중·장기 대책 마련 촉구와 함께 가담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강화 규제와 엄중 처벌도 즉시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여수을지역위원회도 18일 오전 배포한 성명을 통해 "일부 여수산단 대기업과 측정대행업체가 대기오염물질배출 수치를 조작하고 허위성적서를 발행한 것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성토했습니다.
 
위원회는 "최근 미세먼지와 여수국가산단의 각종 안전·환경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조사결과는 시민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무시한 처사"라며 "일부 대기업의 형태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끝으로 "더불어민주당 여수을 지역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정부에 철저한 진상규명과 일부 사업장의 폐쇄 등 고강도의 대책을 촉구하는 한편 여수산단 일부 대기업이 환골탈태할 때까지 시민사회와 함께 지혜와 역량을 모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