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한화케미칼 등 전남 여수산업단지에 들어선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측정대행업체와 짜고 미세먼지 원인물질 수치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환경부와 영산경유역환경청은 17일 미세먼지 원인물질인 먼지와 황산화물 등의 배출량을 조작한 4곳의 측정대행업체와 측정을 의뢰한 사업장 235곳을 적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적발된 배출 사업장은 LG화학 여수화치공장과 한화케미칼 여수 1·2·3공장, 에스엔엔씨, 대한시멘트 광양태인공장, 남해환경, 쌍우아스콘 등 6곳입니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지난해 3월부터 최근까지 광주와 전남지역의 대기오염 물질 측정대행업체들을 조사한 결과 여수 산업단지 지역 4곳의 조작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배출량을 조작한 4곳의 측정대행업체는 지구환경공사, 정우엔텍연구소, 동부그린환경, 에어릭스로 확인됐습니다.
 
이들 업체들은 여수산단 등에 위치한 235개 배출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농도 측정을 의뢰받은 뒤 대기오염물질 측정값을 축소, 조작하거나 측정하지도 않고 허위로 성적서를 발행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15년부터 무려 4년 동안 만 3천96건에 이르는 대기오염도 측정기록부를 조작하거나 허위로 발급해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들 배출 사업장과 측정대행업체 직원들은 SNS등을 통해 메시지를 서로 주고 받으며 먼지나 황산화물 등의 측정값을 법정 기준의 30% 이하로 조작해 대기기본 배출 부과금도 면제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측정대행업체 4곳과 조작 공모에 가담한 6개 업체를 광주지방검찰청 순천지청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고, 나머지 배출업체에 대해서도 보강 수사를 통해 공모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