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제372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생중계 캡쳐. (사진 왼쪽부터)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오른쪽) 박문희 충북도의회 의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오늘(17일) 도내 교육 현안과 관련해 도의원들의 질문 공세를 받았습니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갈등을 빚고 있는 명문고 설립 문제부터 스쿨 미투까지 다양한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연현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인서트 1]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
["그런 아이들을 유인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자. 만들 생각입니다. 그런데 남 흉내내고 뒤따라가고 하는 방식이 아니고 정말로 앞서가는 모델을 만들어서 앞서가는 교육을 받고 싶은 학생들을 불러보자"]

충북도의회 제372회 임시회 1차 본회의가 열린 오늘(17일) 김병우 교육감이 도의원들의 날 선 질문을 받았습니다.

먼저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박문희 도의원은 교원대 부설고 이전과 관련한 교원대 부설고 전국단위 모집 담보를 꼬집었습니다.

이에 김 교육감은 "오송지역 전체 지역에 대한 교육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학문적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공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 교육의 정책 조화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습니다.

박 의원의 이 같은 질문에 김 교육감은 "최상위권 학생을 수능으로 단정지을 수는 없다"며 "소위 말하는 SKY대학을 간다고 해서 최상위권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수월성 교육이 부족한 듯 보이지만 이젠 수월성의 개념이 소수 엘리트 중심이 아닌 모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바뀌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인서트 2]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
["종합적인 그러니까 최상위권 아이들을 위한 미래인재육성 방안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모든 아이들의 수월성을 기르는 수월성 교육 차원에서 그런 것을 종합적으로 낼 것입니다."]

명문고 설립과 관련한 사안도 뜨겁게 다뤄졌습니다.

박 의원은 이시종 충북지사의 논리를 토대로 명문고 설립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김 교육감은 이 지사가 제시한 명문고 육성 3가지 방안에 대해 법적 검토안을 내놓으면서 자사고 설립 동의가 어렵고, 전국모집의 자율학교 지정이 불가하다는 주장을 견고히 했습니다.

스쿨 미투와 관련한 지적도 제기됐습니다.

교육위원회 이숙애 의원은 도교육청이 교사 관련 스쿨미투에 대해 부실하게 대응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의원은 "최근까지 학생 등에 의해 거론된 교사 관련 스쿨미투가 654건에 달한다"며 "지난해 도교육청이 학생 13만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전수조사에서 확인된 성폭력 사건은 64건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교사에 의한 미투사건은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으면서 도교육청이 전수조사를 부실하게 진행한 것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이에 김 교육감은 "개별조사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설문조사 형식으로 진행했다"면서 "스쿨미투가 불거지면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한 뒤 고개를 숙였습니다.

그러면서 "성폭력 관련 메뉴얼을 지키지 않는 교사들은 엄중히 문책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도의원들이 교육감을 상대로 대집행기관 질문에 나선 것은 무상급식 문제 이후 두번째.

도내 교육 현안에 대한 도의원들의 날 선 질의에 이어 김 교육감과 도교육청이 앞으로 어떤 개선책을 마련하고 정책을 이어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BBS뉴스 연현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