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가 ‘대외여건이 악화에 따른 하방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는 진단을 처음으로 내놨습니다.

그러나 대내여건에 대해서는 ‘불확실하다’고 적시할만한 지표의 흐름은 제한된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박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최근 주요 경기지표가 부진을 보이고 있다고, 정부가 사실상 인정하는 언급이 나왔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오늘 발표한 ‘4월호 최근 경제동향’, 즉 그린북을 통해 ‘대외여건 악화에 따른 하방리스크가 확대되는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IMF 국제통화기금이 세계경제 성장률을 하향 조정(3.5→3.3%)하는 등 둔화 전망이 뚜렷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반도체 업황 부진 등도 대외 하방리스크를 키운 원인이라고 밝혔습니다.

[인서트] 홍민석 경제분석과장의 말입니다.
[최근 우리 경제는 미중 무역갈등, 브렉시트 등 불확실 요인이 상존하는 가운데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 반도체 업황 부진 등 대외여건 악화에 따른 하방리스크가 확대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국내 수요 침체 등 대내여건에 대한 언급은 자제했습니다.

아직까지 대내여건이 불확실하다고 책자에 적시할만한 지표의 흐름은 ‘제한된 상황’이라는 설명입니다.

다만, 주요 실물 지표 흐름은 부진한 모습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광공업 생산과 설비투자, 수출 등의 지표 부진이 크게 작용한데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설 연휴 요인을 배제한 1월과 2월의 평균 동향을 볼 때 서비스업 생산은 증가세를 이어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부진극복의 대안으로는 정부가 7조원 미만으로 추진중인 추가경정예산의 경기부양효과를 들었습니다.

또, 투자와 창업을 활성화하고, 규제혁신과 수출활력을 제고하는 등 주요 대책 과제를 속도감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BBS 뉴스 박관우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