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헌법재판소의 낙태죄 헌법불합치 판단에 존중의 뜻을 밝히고, 조속한 법 개정을 약속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헌법재판소의 판결은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고 사회적 갈등을 절충해낸 결정으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헌법재판관들이 심사숙고 끝에 내린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을 깊이 존중한다"며 "국회는 법적 공백에 따른 사회적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속히 관련 법 개정에 나서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도 "헌재의 결정은 시대변화와 사회 각계의 요구들을 검토해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며 "이제 낙태에 관한 입법을 재정비해야 하는 책임이 국회에 주어졌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민경욱 대변인은 "헌재 결정이 인명 경시 풍조로 확산되지 않도록 제도적 보완을 하는데 당력을 모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국가의 보완 역할에 대해서도 신속히 고민해야 한다"며 "생명 경시 풍조 가능성을 경계하고, 임신과 출산을 여성 몫으로 제한하는 잘못된 남성 인식의 개선도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헌법재판소의 낙태죄 헌법불합치 판결을 환영한다"면서 "낙태죄 폐지는 낙태에 가하는 사법적 단죄를 멈추라는 요구로서 타당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낙태죄를 규정한 형법은 국가 여성의 신체를 출산의 도구로 간주하고 멋대로 옭아매던 매우 전근대적 법률"이라며 "헌재 결정으로 오랫동안 지연된 정의가 이제야 이뤄졌다"고 환영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