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35억 주식 보유' 논란이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이 후보자는 "재산문제는 전적으로 배우자가 관리했다"고 해명했지만, 야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며 공세를 펼쳤습니다. 

김연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야당은 청문회 초반부터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부부가 보유한 '35억 주식' 논란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습니다. 

[인서트1 주광덕 / 자유한국당 의원]

"법관으로 재직하면서 67개 종목에 376차례에 걸쳐 37만 3천403주를 거래합니다. 재판은 뒷전이고 판사는 부업이 아닌가",

한국당은 특히, 이 후보자 부부가 특정 기업의 재판을 맡으면서 알게된 정보를 주식투자에 활용한게 아니냐는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습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도 "관련 자료를 보면 총 5천회 이상 주식거래를 했다"며 "워렌 버핏처럼 주식 투자를 하지 왜 헌법재판관이 되려고 하냐"고 비판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이 후보자의 주식 보유가 과다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인서트2 금태섭 / 더불어민주당 의원]

"판검사가 주식을 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국민의 신뢰를 잃는다고 배웠는데, 물론 저도 공무원이 주식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 후보자가 여성 법관이자 지방대 출신으로서 헌법재판관 구성에 다양성을 부여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후보자는 재산 문제는 전적으로 배우자에게 맡겼고, 내부 정보를 이용해 주식 투자를 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인서트3 이미선 / 헌법재판관 후보자]

"남편에게 확인했는데 공시된 수주·공시 사실을 사전에 알고 거래한 것은 없다..."

또 진보 성향 판사들의 모임으로 알려진 국제인권법연구회와 관련해선 "창립 당시 발기인으로 참여했지만, 전혀 활동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국회에서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