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예승 참 힐링한의원장(부산시 한의사회)

● 출연 : 이예승 참 힐링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 진행 : BBS 박찬민 기자

(앵커멘트)다음은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 시간입니다. 매주 부산시한의사회에서 수고해 주고 계신데요.오늘은 참힐링한의원 이예승 원장과 함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전화연결하겠습니다. 이예승 원장님 안녕하세요?

 질문1)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있지만 모든 환자에게 공통되는 병인은 없는 것 같습니다. 환자에 따라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는 표현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질문2) 아토피 피부염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가려움이 심하고 좌우 대칭으로 생기는 건조성 피부증상이 현저하며 가족력에 아토피 체질이 있다는 등의 진단기준이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환자들은 항상 피부를 긁고 아토피 피부염 특유의 거칠고 건조한 피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환자의 피부를 만져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질문3)소아 아토피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영유아의 경우 머리와 얼굴에서 시작되어 차츰 목 가슴으로 확대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심하게 가렵기 때문에 아기가 계속 손을 대서 긁으려고 하고 엄마 가슴에 얼굴을 비비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의 경우 피부 건조 증상이 심하고 몸의 접히는 부위에 증상이 심합니다. 일부 소아에서는 단단한 구진 형태의 발진이 생깁니다.

사춘기가 되면 피부가 단단해지고 스테로이드 외용제에도 별로 반응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상체에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질문4) 합병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아토피 피부염은 다양한 감염증에 약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합병증을 항상 경계해야 합니다.
단순헤르페스에 의한 카포시수두모양발진, 황색포도구균에 의한 접촉전염농가진, 백선증, 칸디다균에 의한 감염, 옴에 의한 가려움 발진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질문5)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토피 피부염은 잘 낫지 않아서 반복해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또 연령마다 치료에 역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영유아에서는 얼굴에 생기는 피부염에 대한 대처가 중요하고 소아에서는 피부건조증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중요하고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되면 정신적 심리적 요소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질문6) 심리적 요소는 중요합니까?

-네 그렇습니다. 심리적인 부분을 가볍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경우 친구 관계, 본인의 외모, 혹은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 등등 스트레스가 아주 많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아주 많기 때문에 심리적인 부분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